의정활동 정책 자문, 공청회ㆍ토론회 개최, 의원 연구역량 지원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인천시의회(이용범 의장)와 인하대(조명우 총장)가 지역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시의회와 인하대는 12일 지역 사회와 상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더 좋은 인천 만들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인하대 총장과 교무위원이 대거 참여했다. 시의회에선 이용범 의장을 비롯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등 9명이, 인하대서도 조명우 총장과 교무위원 등 9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시의회 의장실에서 ‘인하대-인천시의회 상호협력 업무협약식’을 개최하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시의회와 지역 대학 간 업무협약 체결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하대는 인천의 대학으로서 지역 사회와 협력을 확대하고, 시의회는 인하대 의정활동과 연구 지원을 통해 지역 발전을 위한 싱크탱크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인천시의회(이용범 의장, 가운데 오른쪽)와 인하대(조명우 총장, 가운데 왼쪽)는 상생을 위한 업무 협약을 했다.

 시의회와 대학 간 협력은 시민들이 선출하는 민의 대표기구와 협력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시의회와 인하대는 소통을 통해 지역 밀착형 정책을 개발하는 데 저극 나서겠다고 부연했다.

인하대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먼저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 내 다양한 분야 연구자들이 시의회가 필요로 하는 정책 자문을 지원키로 했다.

인하대는 “연구자들이 개별적으로 자문 활동을 했던 것과 달리 협약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전문성 확보는 물론이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개발과 연구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측은 지역 현안을 주제로 하는 공청회와 토론회도 함께 주관 하기로 했다. 나아가 공동 세미나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의원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과 의정활동에 필요한 연구 활동을 지원키로 했다. 이 외에도 상호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들은 수시로 협의하기로 했다.

이용범 시의회의장은 “300만 인천 시민이 모두 행복하고 더불어 사는 인천이 될 수 있게 시의회와 인하대가 함께 노력하는 전기를 마련했다”며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해 시의회와 인하대가 지닌 장점이 잘 융합되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시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과 대안을 마련하는 데 시의회와 함께 노력하겠다. 주요 정책을 결정하고 실행하는 데 대학이 적극 참여하겠다”며 “이번 협약으로 지역 발전을 선도하며 인천을 대표하는 대학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