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종합상활실로 출동 요청
골든아워 내 구조와 응급 의료 실현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가 골든타임 내 신속하고 안전하게 중증외상환자 응급의료와 구조가 가능한 ‘인천특별시 닥터카’를 운영한다. 지자체가 닥터카를 운영하는 사례는 국내 최초다.

시와 가천대길병원은 12일 소방본부·응급의료기관·민간이송업체 등과 출범식을 열고 협력체계를 구축과 연대로 환자의 생명을 살리겠다고 다짐했다.

인천시청 (사진제공 인천시)

‘달리는 응급실’이라고 불리는 닥터카는 외상센터 전문의와 간호사가 구급차에 직접 타고 출동해 예방가능 사망률과 환자의 장애를 낮추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예방가능 사망률은 응급환자가 적절한 시간 안에 치료를 받지 못해 사망하는 경우로, 우리나라는 외상환자의 예방가능 사망률이 30.5%(보건복지부 자료)에 달한다.

이에 시는 닥터카 운영을 위해 가천대길병원 인천권역외상센터와 손을 잡고, 올해 예산 1억 8000만 원을 편성했다.

시의 닥터카는 5분 이내 출동, 30분 이내에 현장 도착을 목표로 올 연말까지 24시간 365일 운행된다.

인천지역에 건물 또는 시설붕괴·화재·폭발·교통사고 등으로 중증외상환자가 발생하면 119종합상황실로 닥터카 출동요청이 가능하다.

시의 닥터카 운행은 지난해 ‘인천권역 외상센터 119구급대 심포지엄’에서 제안된 사항으로 인천권역 중증외상환자 이송체계 개선과 외상사망률 감소를 위해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 도출된 공공 의료 사업이다.

시는 이후 권역외상센터, 소방본부, 응급의료기관, 지자체 등으로 구성된 15∼20명의 실무진으로 ‘인천시 응급의료실무협의회’를 운영하여 문제점을 발굴해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해 실효성 있는 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닥터카가 생사의 기로에 선 중증외상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튼튼한 의료 안전망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인천은 국제공항, 항만, 대규모 공단 등 이 산재해 있어 사고 위험이 높은 만큼 인천권역외상센터, 소방본부 등 인천의 전체 응급의료기관이 한 마음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