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병원 ‘경영난’ 응급실 폐쇄
인천의료원 ‘접근성’ 여전한 과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민주당 박찬대, 적십자에 ‘응급실 폐쇄’ 우려 전달

인천 남부권 공공의료 기관인 인천적십자병원이 지난해 경영난을 이유로 응급실을 폐쇄하면서 공공의료에 경고등이 켜졌다.

병원 기능 축소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박찬대(인천연수갑) 국회의원이 4일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총재를 만나 우려를 표하긴 했지만, 해법이 나온 것은 아니다. 인천의료원 또한 경영난을 겪고 있어 지역 공공의료 체계에 대한 진단과 함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민주당 박찬대 의원은 적십자 총재에게 “인천적십자병원 응급실 폐쇄로 인해 인천 서남부권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고, 기능 축소로 인해 발생할 의료 공백에 대해 연수구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며 우려를 전달했다.

이에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총재는 “인천시민들이 가진 우려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면서 “해법 모색을 위해 대화 테이블을 만들어 보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대한적십자는 인천적십자병원의 계속되는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인천시 등의 적극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인천적십자병원의 임금체불 문제에 대해서도 적십자사의 적극적 대응을 주문했고, 박 총재는 “더 이상 임금 체불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경서(왼쪽) 대한적십자 총재와 민주당 박찬대 국회의원

문제는 이 같은 문제가 적십자 병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인천의료원 또한 민선 6기 때 핵심 의료진이 대거 이탈하면서 환자가 급감해 경영난이 가중됐고, 2017년엔 임금체불이 발생하기도 했다.

인천의료원 환자 감소는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지속했다. 특히 지난해 입원환자는 7만3588명으로 전년 대비 1만261명이 줄었고, 같은 기간 외래환자는 16만4222명으로 5058명이 감소했다.

인천의료원의 환자 급감은 전임 원장과 의료진의 소통 부재에 따른 핵심 의료진의 이탈에 기인했다. 실제로 전임 원장이 취임한 2016년 7월 이후 지난해 11월까지 의사 20명이 퇴사했다.

인천의료원의 효자 노릇을 했던 정형외과, 신경외과, 순환기내과, 신장내과, 내시경 전문의 등을 제때 구하지 못하면서 경영난이 가중됐다.

인천의료원이 20개 진료과목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려면 42명이 필요한데, 현재 36명으로 6명이 부족한 상태다.

박찬대 의원이 공공의료 기능 축소를 우려하고 임금 체불 방지를 요청하긴 했지만, 적십자 병원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적십자병원은 지난해 11월 종합병원에서 일반병원으로 전환하고 진료과목을 기존 15개에서 6개로 대폭 축소했다. 아울러 응급실도 폐쇄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보면 2017년 기준 연수구 응급환자 9337명 중 11%에 해당하는 1007명이 인천적십자병원에서 응급치료를 받았는데, 응급실 폐쇄로 응급의료에 공백이 생겼다.

GRDP 2위 인천, 삶의 지수도 낮고 공공의료도 열악해

적십자병원과 인천의료원의 공백은 가뜩이나 어려운 인천지역 공공의료 축소로 이어져, 시민들의 건강권 후퇴로 이어질 우려가 높다.

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파악한 '인구 10만명당 인천 공공병원 의사 수'는 2017년 기준 3명으로, 서울(30.8명)과 부산(22.1명), 대구(32.4명) 등과 견줘 상대적으로 열악했다.

특히, 인천시민의 삶의 질 지수는 심각한 만큼 공공의료 강화는 중요한 과제다. 2017년 기준 인천 GRDP(지역내 총생산)은 부산을 제치고 특별ㆍ광역시 중 2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인천 시민 1인당 소득은 인천 경제성장에 비례하지 않고 여전히 하위권이고, 삶의 지수 또한 하위에 머물고 있다.

인천시민 비만율은 30%로 지자체 중 3위, 음주율 62%로 3위, 흡연율 22%로 1위, 스트레스 인지율 28%로 5위다. 생활만족도는 13위이며,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지수는 36.1로 13위, 이혼율 1위, 출산율 15위가 인천의 현주소다.

공공의료는 소득 격차를 해소하고 가계 가처분소득을 늘릴수 있는 방안으로 꼽힌다. 시가 의료ㆍ교육ㆍ주거ㆍ사회복지 등에 공공성을 확대래 시민들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수 있는 것이다.

핵심은 공공의료에 대한 투자다. 일반병원과 달리 공공의료가 떠안을 수밖에 없는 이른바 '착한 적자'를 시가 적극적으로 보전하는 동시에 인천지역 공공의료 혁신을 통해 최대한 적자를 줄이는 방안이 요구된다.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공공의료 활성화 ‘인천의료원과 적십자병원’ 통합 부각

인천지역 공공의료 혁신방안은 의료계 안팎에서 크게 두 가지로 모아다. 우선 하나는 현재 인천의료원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만큼, 시민 다수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게 병원을 이전하는 방안이다.

과거에도 반환될 부평미군기지에 본원을 짓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현재는 수면 아래로 내려갔다. 박남춘 시장 또한 인천의료원을 새로 지으려고 했다가 예산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현재 잠정 중단한 상태다.

그래서 시민들의 접근성이 좋은 곳에 인천의료원을 조성하는 유력한 방안으로 적십자병원과 인천의료원을 통합하는 방안이 부각했다. 적십자병원 측에서도 통합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 입장에서도 예산을 많이 들이지 않고 시민들의 접근성이 보장된 곳에 인천의료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원화돼 있는 적십자병원과 경인의료재활센터 간 갈등은 과제로 남는다.

다만 시는 제2의료원 건립은 장기과제로 설정했다. 시는 대신 현재 인천의료원 기능 개선을 위해 116억원(국비 58억원)을 투입해 주차장 증축과 노후 설비 교체, 응급실 개선을 추진키로 했다. 또 분원인 백령병원에 기숙사 증축과 유방촬영기를 신규로 설치키로 했다.

아울러 시는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해 저소득층 중증질환자 치료 지원을 확대하고,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의료원 재정안정과 의료진 조기 정상화를 위한 재정도 지원할 방침이다.

제2의료원 건립 사업은 우선 타당성 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타당성 조사 때 사업비와 건립 예정지 등을 검토해 타당성이 있다고 나오면 제2의료원 건립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의료원의 접근성 강화와 공공의료 확대는 오래된 과제다. 여기다 적십자병의 기능 축소로 연수와 남동 권역의 공공의료 축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며 “두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의견이 제기됐다. 시와 보건의료계가 함께 해법을 모색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