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하우스 이주대책위, “미추홀구 조례 실효성 없어”
미추홀구, “지원 신청 기한까지 조금 더 지켜봐 달라”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 미추홀구 숭의동에 위치한 성매매업소 밀집 지역 ‘옐로하우스’ 철거가 시작된 가운데, 이곳 종사자들이 구성한 ‘옐로하우스 이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5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대책을 마련을 호소했다.

‘옐로하우스 이주대책위원회’가 5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강현준 전국한터연합회 대표)

미추홀구(구청장 김정식)는 지난해 6월 숭의1구역 지역주택조합(이하 조합) 설립을 승인했다. 그 이후 조합은 성매매업소 밀집 지역과 그 주변 지역 약 1만5600㎡에 아파트를 짓기 위해 철거를 예고했고, 성매매업소는 2월 16일부터 철거를 시작했다. 성매매업소 관계자와 종사자 등이 “갈 곳이 없다”며 퇴거를 거부해 철거가 중단되기도 했다.

미추홀구는 성매매 종사자의 사회복귀를 돕기 위한 조례를 제정, 성매매 종사자가 더 이상 성매매를 하지 않겠다는 ‘탈(脫) 성매매 확약서’와 ‘자활 계획서’를 구청에 제출하면 ▲생계비 월 100만 원 ▲직업훈련비 월 30만 원 ▲주거비 70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미추홀구 숭의동 성매매업소 밀집 지역 근처에서 철거 작업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내는 탄원서를 통해 “미추홀구가 1년에 성매매 종사자 4명에게만 탈(脫) 성매매를 지원하겠다고, 실효성 없는 정책을 발표했다”며 “종사자 40명 모두 지원하기 위해 10년이 걸린다”고 비판했다.

또, “의논하지 않고 추진한 정책으로 인해 국민들로부터 온갖 비난을 받았다”며 “지원을 요구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서 대책위는 “번 돈의 60% 이상을 포주와 재개발을 추진하는 일부 과거 포주가 갈취해 호의호식하더니 이제 그냥 길거리로 내쫓는다”라고 주장하며 “미래를 준비할 주거공간이 마련되지 않은 환경에서는 또다시 성매매 업주의 울타리 안으로 들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호소했다.

끝으로 대책위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성매매 종사자의 비범죄화 시행을 학수고대하고 있다”고 했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안전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성매매업소) 종사자가 있는 곳은 철거하지 않게 협의 중이다”라며 “성매매방지법(성매매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제정한 조례이고, (지원을) 신청하지도 않고 실효성이 없다고 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4월 18일까지 신청인만큼,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지켜봐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옐로하우스’는 1962년 인천항 주변에서 미추홀수 숭의동으로 옮겨온 인천의 마지막 성매매업소 밀집 지역이다. 한때 성매매업소가 30곳을 넘기기도 했지만, 최근까지는 11곳 정도 운영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