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인천시와 인천소상공인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소상공인과 금융 취약계층 지원 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4월 문을 연 센터는 정부, 시 산하 출자ㆍ출연기관 등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사업을 발굴해왔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소상공인 영업 활성화 지원, 금융소외자 실질적 자립 지원 등을 추진한다.

우선 소상공인 지원 사업으로 소상공인의 경영 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SOS 응급 클리닉’ 사업을 진행한다. 전문가들이 소상공인 영업점을 방문해 종합적 진단으로 해결책을 마련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또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들이 사업 전환 또는 폐업을 할 경우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게 지원하며, 무분별한 창업과 과당경쟁 등을 피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소상공인 정책 사각지대에 있던 도시형 소상공인에게는 국내 전시회 참가비용과 협업화를 지원하고, 역량 강화 교육도 실시한다.

서민금융복지 사업으로는 과도한 채무로 어려움을 겪는 금융소외자를 위해 개인파산ㆍ개인회생ㆍ워크아웃 등 채무 조정 시 필요한 신용 상담과 비용을 지원한다. 또한 인천광역자활센터와 협업해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과 자립을 위한 금융 교육과 금융복지 컨설팅을 진행한다.

아울러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채무 상담과 신용 관련 교육도 실시한다. 인천시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재무 상담과 교육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센터 홈페이지(https://www.insupport.or.kr/)에 나와 있으며, 소상공인지원팀(032-715-4045), 서민금융복지지원팀(032-715-5973), 불공정거래피해상담지원팀 (032-715-7296)으로 전화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인천에는 소상공인 약 15만 명이 있으며, 7등급 이하 저(低)신용자는 약 30만 명으로 추산된다. 그동안 소상공인과 금융소외자 행정 수요는 크게 증가했으나, 정책자금 지원 등에 머물러 있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