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해결하지 않으면 허인환 구청장 퇴진 투쟁 돌입할 것”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 동구 주민들이 지난 26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주민투표에 미온적인 동구청을 항의 방문했다.

주민들은 1월 26일 주민 총궐기 대회에서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한 후 발전소 건립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하자며 동구청에 주민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서를 제출했다.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받은 대표자만이 주민투표 청구인 서명을 받을 수 있다. 즉, 동구(구청장 허인환)가 대표자 증명서를 교부하지 않으면 주민투표를 할 수 없다.

동구는 ‘행정안전부에서 발전소 건립은 국가 사무에 해당해 주민투표 대상이 아니라는 유권해석을 받았고, 이를 인천시와 검토하기 위해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 처리 기한을 연장한다’는 공문을 비상대책위에 보냈다.

동구 주민들이 2월 26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 찬반 주민투표 청구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를 촉구하며 동구청 항의방문을 했다.(사진제공ㆍ비상대책위원회)

이를 두고 비상대책위는 “허인환 구청장이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을 두고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주민들의 입장에서 발전소 문제 해결에 전면적으로 나서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허 구청장은 주민투표를 직권으로 상정해서라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발전소 문제 해결의 진정성을 보일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허 구청장이 지속적으로 발전소 문제 해결에 미온적 태도를 보일 경우 퇴진 투쟁에 돌입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했다.

김효진 비상대책위 사무국장은 “원래는 구청장 직권 상정으로 주민들에게 의견을 묻고 주민투표를 진행해야하는 것이다. 그것을 안 해서 주민들이 하겠다는 건데, 왜 그것조차 안 하느냐”며 “이 정도 협조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동구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행정안전부에 질의했는데 국가 사무에 해당한다는 답변을 받았다. 구가 할 수 있으면 바로 하면 되는데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