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교수회 성명 발표···"즉시 사퇴하고 비대위 구성해야"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정부가 인천대학교 전임교원 채용비리 혐의를 수사 의뢰 한 가운데, 인천대 교수회도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단체의 사퇴 성명 발표에 이어 내부에서도 사퇴의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해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 20일 인천대 전임교원 채용비리 혐의 수사를 의뢰했다. 게다가 수사 의뢰를 한 임원의 직무를 즉시 정지하고 수사결과에 따라 해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조동성 총장 등 인천대 집행부가 해임에 위기에 직면했다는 의견도 나온다.

인천대학교 대학본부 (사진제공ㆍ인천대학교)

이에 앞서 지난 1월 29일에는 조 총장과 박종태 부총장, 임정훈 교무처장, 이시자 전 사범대학 학장 등 4명의 대학 집행부가 교육부로부터 중징계 요구를 받기도 했다. 대학 총장에 대한 중징계 요구는 국립대학법인에서는 국내 첫 사례다.

이에 대학 내부에서도 총장 사퇴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 한 것이다.

인천대 교수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조 총장은 우리 대학의 명예를 더 이상 실추 시키지 말고 대학의 수장으로 현 사태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고 조속히 사퇴 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보직자 사퇴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대학 행정의 공백을 메우고 관련학과를 포함한 우리 대학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구성원들의 대학운영 정상화 의지를 반영하고 대표성을 갖는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속히 꾸려 대책위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병국 인천대 교수회장은 “3월 개강을 앞두고 수사 의뢰가 진행 된 만큼 행정 공백이 발생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학의 정상화를 위해서 비대위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며 “비대위는 교수·직원·학생 등 대학 구성원들과 논의해서 선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14일에는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인천대가 교수 채용 특혜, 연구위원 인건비 유용 등으로 시민의 대학에서 비리 대학으로 실추됐다”며 “조 총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대학 구성원과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즉시 사퇴해야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조 총장이 사퇴를 하거나 그게 아니라도 수사 의뢰로 직무가 정지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교수회의 우려대로 대학 행정에 큰 공백이 올 수밖에 없다. 특히 총장이 직무 정지가 되면 직무대리를 할 부총장과 부총장도 없을 때 대리해야 할 교무처장까지 줄줄이 엮인 상황이라 인천대 입장에서는 타격이 크다.

결국 20일자로 임명된 김용식 대외협력부총장이 대학 행정을 도맡아 비대위 구성 등을 이끌어 가야 하는데, 대외협력부총장은 이번에 새롭게 생긴 보직인데다 임명된 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은 상황이라 원활한 업무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라 한동안 혼란이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