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조사단에 참여해 결과 책임 져야”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인천시 동구 삼두아파트 주민들과 포스코건설의 갈등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민원이 길어지자 포스코건설은 보도자료를 내고 여론전에 나섰으나 주민들은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삼두아파트 아래로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로 인한 지하 터널이 뚫렸다. 주민들은 이전에는 별 문제가 없었던 아파트가 지하터널 공사 이후 금이 가고 씽크홀이 생기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붕괴 위험에 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하터널 공사 후 곳곳에 금이 간 삼두아파트

주민들이 기자회견 등을 진행하며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에 책임을 묻자, 포스코건설은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한 안전진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포스코건설은 “정부가 삼두아파트 일부에 보상금으로 1㎡당 9800원씩을 지급했지만 일부 세대가 수령을 거부했다”며 ”터널 상부에 있는 세대에는 우리가 30만원씩 보상금을 추가 지급하기로 했으나 일부 세대만 수령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현 입주자대표 측이 재산가치 하락 보상 차원으로 아파트 전면 이주(800억 원 상당)를 주장해 민원이 장기화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포스코건설의 입장을 들은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

주민들은 “정밀안전진단을 요구한 건 멀쩡한 아파트가 지하터널 공사 이후 지반 침하가 생기고 건물이 기울었을 뿐 아니아, 아파트 약 722곳에 균열과 크랙이 발생했기 때문에 원인이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4년간 싸우는 동안 포스코건설은 실로 대단한 존재였다. 정밀안전진단 용역 시행 협약도 포스코건설이 안된다고 하니 인천시는 아무 것도 못했다”라며 “포스코건설은 공사 과정에서 발생한 민원을 일부 주민들과 협의하면서 약간의 보상금만을 제시하고 무마하는 것으로 해결해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포스코건설은 결국 힘없는 주민들이 소송이라는 마지막 수단을 사용할 수 밖에 없도록 몰아넣고, ‘소송에서 법적 판단이 나오면 이를 존중하고 성실히 이행할 계획’이라고 하고 있다”며 “초일류 대기업이니 소송에는 자신 있다는 뜻으로 밖에 비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주민들은 “포스코건설은 진실 왜곡 행태를 중단하고, 민관합동조사단에 참여하고 결과가 나오면 이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