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는 부지 선정 다시 할 권한 없다”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동구 주민들이 구성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14일 성명을 내고 인천연료전지(주)의 발전소 건설공사 강행 의사를 규탄하며 인천시가 책임지고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인천연료전지(주)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소 설립 후 10개월간 공인전문기관의 검사 실시 ▲검사 과정에 주민 참관단 참여 보장 등을 제시했다.

이를 두고 비대위는 “발전소 건립의 기존 입장 고수이며, 동구(구청장 허인환)가 요청한 부지 이전에 거부 의사를 밝혀 발전소 건설 공사를 강행하겠다는 것에 불과하다”고 평했다.

주민들은 발전소 건설 예정 부지가 주거지와 가까움에도 어떤 설명과 동의 절차 없이 발전소 건축허가를 받아 건설을 추진한 과정을 문제제기하며 해결방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일단 발전소를 건설한 뒤 안전성을 점검하겠다는 게 인천연료전지(주)의 의사라, 주민들과 대립하고 있다.

비대위는 “인천연료전지(주)가 주민들의 요구에는 귀를 닫고 자신의 주장만 내세우며 소통의 장을 마련하라고 외치는 기만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심지어 허위사실을 유포하면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주민들을 협박하는 뻔뻔한 모습까지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주민들은 인천시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는 “원도심 균형발전은 박남춘 시장의 핵심 공약이다. 그러나 동구는 몰래 들어온 연료전지발전소 문제뿐 아니라, 배다리 관통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지하터널공사 문제 등으로 여전히 차별과 홀대 속에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1인시위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효진 비대위 사무국장은 “시가 애초에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발전소 부지를 동구 지역으로 한 것 자체가 문제”라며 “시는 잘못을 인정하고 부지 선정 과정부터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인천연료전지(주)가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서 부지를 옮기겠다고 하면 산업통상자원부가 허가를 내주는 방식이라, 인천시는 부지 선정 등의 권한이 없다”고 선을 그은 뒤 “인천연료전지(주), 동구와 대화하며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