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성ㆍ가족분야 예산 지난해보다 47% 증액
경력단절 여성 고용과 공공돌봄서비스 지원 강화

[인천투데이 윤선미 기자] 인천시는 여성 권리 신장과 여성ㆍ아동이 안전한 사회적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시는 올해 여성ㆍ가족분야 예산을 지난해 337억7000만 원보다 47% 증액한 496억5000만 원으로 늘리고, 한부모가족과 공공 돌봄 서비스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한부모가족 자녀양육비 지원 대상을 올해부터 만 18세 미만으로 4세 높이고, 지원금도 월 13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늘린다.

또, 여성 경제활동 촉진을 위해 혼인ㆍ임신ㆍ출산ㆍ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에게 ▲취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취업 후 사후관리 등을 지원한다. 이를 위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현재 8곳에서 9곳으로 늘려 맞춤형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력단절 예방 서비스 지원기관을 신설해 여성 취업자 대상 경력단절 예방 상담, 컨설팅 지원, 기업의 일하는 방식 개선 상담 등으로 경력단절 예방과 고용 유지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밖에도 시와 새로일하기센터가 공동으로 구인ㆍ구직자 만남 행사인 취ㆍ창업 박람회를 연 2회 이상 열어 취업률을 높이고, 현장 소통으로 일자리를 발굴할 계획이다. 상반기 취업박람회는 4월 3일 열릴 예정이다.

시는 여성의 일ㆍ가정 양립을 지원하기 위해 공공 아이 돌봄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 공동체가 함께하는 돌봄 체계 조성을 꾀한다. 그 일환으로 공동돌봄나눔터 2개소와 다함께돌봄센터 7개소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맞벌이가정 양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 대상(중위소득 120% 이하→150% 이하)과 이용 가능 시간(연 600시간→720시간)을 확대한다.

아울러 한부모가족 자녀양육비 지원 대상과 지원금 확대와 함께, 올해 신규 사업으로 시설 입소 한부모가족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해 자녀 양육에 실질적 도움을 줄 예정이다.

이현애 시 여성가족국장은 “양성평등은 성평등 의식 확산, 직장, 돌봄 등 일상 속 다양한 측면에서 이뤄져야하는 만큼 더욱 다양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겠다”며 “여성이 존중받고 살기 좋은 인천,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