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 안전점검 등 대책 마련 촉구

[인천투데이 김강현 기자]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로 피해를 받고 있는 동구 주민들이 13일 인천시청에서 인천시의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지하터널 공사 이후 그 위에 있는 삼두아파트와 인천중앙장로교회 곳곳에서 벽이 갈라지고 씽크홀이 생기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런 문제가 지하터널 발파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멀쩡했던 아파트가 지하터널 발파 과정에서 흔들리며 금이 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지하터널 공사 후 곳곳에 금이 간 삼두아파트

주민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시에 정밀안전진단과 피해 대책 마련 등을 수차례 요구했다. 지난해 5월 당시 박남춘 시장 후보도 삼두아파트를 방문해 “붕괴 위험을 주민들과 함께 해결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박 시장 취임 이후 지금까지 안전진단 관련 움직임이 없다. 주민들은 “박남춘 시장의 약속을 믿고 기다렸는데 달라지는 것이 없다”며 “시가 중재자가 아닌 문제 해결의 당사자로 나서야한다.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민관조사단을 구성하고, 조사단에 주민대표와 주민이 추천한 전문가, 시민단체의 참여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삼두아파트 주민들이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진단 등 인천시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기운 삼두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국토교통부와 시공사인 포스코건설, 시행사인 인천김포고속도로주식회사는 지하터널 공사 당시 주민들에게 설명회나 공청회도 진행하지 않았다. 공사 과정에서도 불법이 난무했다”며 “이로 인해 주민들은 지금 붕괴 위험에 처한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시가 나서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주민들은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고속도로 건설 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행정소송과 민사소송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