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주상복합 개발허용 ‘20%는 공원’… 산업센터 반대여론 과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부평구 청천동 공병부대 전경. 공병부대는 부평구 일신동 17사단으로 이전할 예정이다.(사진제공ㆍ부평구)

인천시와 국방부의 도심 내 군부대 재배치 업무 협약에 따라 부평구 산곡동 제3보급단(89만㎡)과 청천동 공병부대가 일신동 17사단 영내로 이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부평구는 우선 청천동 공병부대 부지(6만7000㎡) 활용방안을 2월 11일 공개했다. 공병부대 부지는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구간 산곡역과 바로 인접해있어 개발이 기대되는 곳이다.

부평구는 전체 면적의 20%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부지 일부에 부평경찰서를 이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나머지 부지는 민간개발로 첨단산업을 유치하되 그 일부는 주상복합 건물 개발을 허용하겠다고 했다.

부평구가 공고한 부지 활용방안에는 특별계획구역이 눈에 띈다. 전체 면적의 77%(5만1740㎡)를 특별계획구역으로 묶어 민간 개발을 유도한다.

특별계획구역 내 개발 용지는 3만3769㎡이다. 벤처기업 등 첨단산업 유치용 지식산업센터부지로 설정했는데, 공동주택ㆍ유흥시설ㆍ요양병원ㆍ주유소 등 일부 제한 시설을 제외한 시설은 들어설 수 있다. 특히, 주상복합 건물이 들어올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 다만, 지식산업센터 부지에 비중을 두고 주상복합건물은 최소화할 계획이다.

부평구는 특별계획구역 중 1만5000㎡를 공원으로 설정했다. 민간 개발 사업자가 특별계획구역 개발이익으로 공원과 도로를 기부채납하는 방식이다.

해당 부지가 서울7호선 역세권이라 사업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기부채납 비율을 25%에서 35%로 올렸다고 부평구는 설명했다. 공공부지(1만㎡)에는 부평경찰서가 들어설 예정이다.

남은 과제는 토양오염 정화와 토지이용계획에 대한 주민 설득이다. 공병부대 유류시설로 인한 토양오염이 드러나면 정화하는 데 약 1년이 걸릴 전망이다. 아울러 주민 다수는 공원을 바라고 있다. 부평구가 지난해 두 차례 진행한 주민설명회에서 지식산업센터를 반대하는 여론도 많았다.

부평구 관계자는 “일자리가 중요하기에 전부 공원으로 지정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라며 “부평에 미니 판교밸리 같은 단지를 조성하는 게 바람직하다. 2월 중 3차 주민설명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고, 상반기 중 인천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받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부평구는 군부대 재배치로 시민 품으로 돌아오는 부지 중 가장 규모가 큰 제3보급단(약 89만1000㎡) 부지의 경우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했다. 개발이익으로 군부대 이전비용을 충당해야하기 때문에 수익성과 공공성을 모두 확보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