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와 원도심 살리기 아닌 무시하고 죽이기”

동구 주민들이 연료전지발전소 건립을 반대하며 박남춘 시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동구 주민들이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동구 송림동 일대에 추진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대책을 마련을 촉구했다.

주민 150여명은 3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전소 건립 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박 시장의 대응을 지적했다.

주민들은 “송도에 지으려던 발전소를 민원 때문이라며 동구에 옮긴 것이다. 송도는 안 되는데 동구는 되는 이유가 무엇이냐. 심지어 동구에 발전소를 짓겠다면서 주민들과는 아무런 소통을 하지 않았다. 이게 박 시장이 말하는 원도심 재생이냐”고 되물었다.

이어 “발전소는 시의 연료전지발전소 확대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송도 발전소 추진하다가 어려우니 동구로 옮겨놓고 이제는 동구청 뒤에 숨어서 사태를 수수방관하고 있다. 원도심 살리기가 아니라 원도심 무시하고 죽이는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박 시장은 지난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인천의 민관협치는 걸음마 단계다. 동구 송림동 수소연료발전소 건립은 주민과의 교감이 부족해 뒤늦게 불안을 키웠다”라는 글을 게시했다.

주민들은 이에 대해 “박 시장은 단지 주민설득 부족 정도로 인식 하고있다. 협치는 시민을 설득의 대상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함께 결정하는 주체로 만드는 것이다”라며 “박 시장은 추진과정에 대해 주민들에게 사과하고 발전소 계획을 전면백지화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최훈 발전소 건립반대 비대위 공동대표는 “동구에는 온갖 시설들이 들어오는데, 정작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없다. 배다리 관통도로나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도 주민의사는 항상 무시됐다”라고 말했다.

발전소는 2020년 6월 완공을 목표로 동구 송림동 8-344 일대에 40㎿급으로 2300억 원을 들여 지을 예정이다.

주민들은 건립 반대를 위해 지난 26일, 비대위를 구성하고 800여명이 모여 전면 폐기를 요구하는 총궐기를 진행했다. 이어 발전소 건립 찬반에 대한 주민투표를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