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인천대체육진흥원장 공금횡령 의혹 알고도 이사 위촉?
박남춘 시장, 잇따른 체육계 잡음으로 곤경에 처해

인천시체육회 사무실이 위치한 문학경기장의 모습.(다음 로드뷰 갈무리 사진)

 인천시의 시체육회 인사 검증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이번에는 시가 시체육회 이사로 위촉한 인천대학교 체육진흥원장 A씨의 시체육회 공금횡령 의혹이 불거졌다.

A씨는 시체육회 지침을 무시하고 시체육회가 인천대에 준 체육육성지원금의 일부로 자신의 빚을 갚은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의 계좌에 지원금을 입금한 뒤 돌려받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사법기관의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A씨는 2017년 시체육회로부터 체육육성지원금 2억5000만 원을 받았다. 시체육회는 이중 약 4000만 원을 용도와 다르게 사용했다며 반납을 요청했다. 하지만 시체육회에 반납금을 입금한 사람은 A씨가 아니라, A씨의 친인척 B씨였다. A씨가 B씨한테 돈을 빌려 갚은 셈이다.

A씨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18년에 시체육회 지원금 일부를 B씨한테 빌린 돈을 갚는 데 사용했다. A씨는 시체육회 지원금 가운데 약 5000만 원의 용도를 운동부 선수들 전지훈련비로 변경하고 학생들 계좌로 입금한 뒤 이를 다시 다른 통장으로 입금하게 했다. 선수들의 전지훈련비가 횡령 의혹 자금 상환에 쓰인 셈이다.

문제는 시의 인사 검증시스템이다. 2017년 공금 유용을 2018년에 적발해 환수 조치했는데, 다시 2018년에 공금을 유용했다. 시와 시체육회가 이를 알고도 A씨를 시체육회 이사로 위촉했다면, 인사 검증 부실을 넘어 도덕불감증 비판으로 확산될 수 있다.

시체육회 회장인 박남춘 시장의 시체육회 인사 검증 부실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시가 건축허가에 문제가 있다며 관련 공무원 중계를 예고한 개항장 오피스텔 사업의 당초 토지 소유주인 중기업중앙회 인천회장 C씨도 시가 지난해 신규 위촉한 시체육회 이사다.

C씨는 개항장 오피스텔 사업과 관련해 지난해 6월 건축허가를 받고, 7월에 땅을 매각해 막대한 시세 차익을 챙겼다. 사회적 지위와 정보를 활용해 사익을 추구했다는 비판이 쇄도했다.

특히, 이흥수 전 동구청장의 아들을 채용하고 출근을 안 해도 급여를 제공한 혐의로 2심 재판을 받는 상황이었던 C씨를 시체육회 이사로 위촉한 것이라, 박남춘 시장의 인사 검증 부실 비판으로 확산됐다.

시는 또한 검찰이 ‘증거가 불충분하고, 일부 피해자가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혐의 처분하자, ‘직원 폭행과 상납’ 의혹을 산 시체육회 사무처장 내정자 승인을 법적으로 문제없다며 밀어붙였다.

이런 상황에서 또 시체육회 이사의 공금횡령 의혹이 불거져, 박 시장의 시체육회 인사는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