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1명이 48명을 10회 이상 만나야 인건비 지원
“장애인 고려 안 한 보여주기식, 근본 대책 마련해야”

인천장애인자립생활네트워크는 22일 오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 중증장애인 일자리 정책을 비판했다.

고용노동부가 마련해 인천시가 추진 중인 중증장애인 일자리 사업이 ‘장애인을 고려하지 않은 보여주기식 사업’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인천장애인자립생활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22일 오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는 중증장애인 일자리 대책을 즉각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네트워크는 시가 중증장애인 일자리 지원을 위해 1월 14일 ‘2019년 중증장애인 지역 맞춤형 취업 지원 사업 수행기관 선정’을 공고했는데, 이 사업은 중증장애인이 도저히 참여할 수 없게 설계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 사업은 중증장애인 일자리를 지원하기 위해 동료지원사를 파견하는 것인데, 중증장애인 1명이 같은 유형의 장애인 48명을 10회 이상 상담해야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네트워크는 “동료 상담이라는 일의 특성과 중증장애인의 상황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말만 중증장애인 일자리 지원이자 보여주기식 사업”이라며 “고용노동부가 이런 사업을 고안한 것도 문제지만, 그동안 시민단체들이 장애인 일자리 문제의 근본 해결을 요구했음에도 받아들이지 않은 인천시도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시가 장애인 일자리 문제와 관련한 보다 근본적 해답을 내놓지 않는다면, 강력한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며 “근본적인 일자리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