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ㆍ정의당, “복당 철회와 제명이 인천시민에 대한 도리”
한국당 인천시당, “정 의원 사과부터···중앙당 현명한 대응 기대”

정태옥 전 자유한국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지난해 6월 10일 탈당했다가 7개월여 만에 복당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때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 발언으로 인천과 부천 시민의 공분을 산 정태옥(대구 북구갑) 국회의원이 자유한국당 탈당 7개월여 만에 복당하자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6.13 지방선거 때 한국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맡은 정태옥 의원은 당시 방송에 출연해 “서울 살다 이혼하면 부천 가고 더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나 남구 쪽으로 간다”고 말해 파문을 일으켰다.

정 의원 발언은 파장이 컸다. 더불어민주당은 정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고, 한국당 인천시당과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까지 의원직 사퇴와 정계 은퇴를 요구할 정도였다. 파문이 커지자 한국당은 윤리위원회를 소집하겠다고 밝혔고, 정 의원은 윤리위 개최 직전에 탈당했다.

그 뒤 7개월여 만에 정 의원은 한국당에 복귀했다. 한국당 대구시당은 1월 21일 오후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열어 정 의원의 입당 신청을 승인했다.

정 의원의 한국당 복귀에 정치권의 맹비난이 쏟아졌다. 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윤관석)은 “정태옥을 복당시킨 한국당은 인천시민을 무엇으로 아는가”라며 “한국당은 정 의원의 복당을 철회하고 영구 제명하라”고 밝혔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아직도 이 망언으로 인한 충격이 생생한데 한국당은 7개월 만에 복당시키고 지역위원장에 임명했다. 이는 인천시민을 또다시 무시하고 우롱하는 행위이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여론이 조금 잠잠해졌다고 뒷문으로 돌아오게 한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는 인천시민을 우롱하고 무시한 행위를 즉각 사과해야한다”며 “한국당은 인천시민을 조금이라도 존중한다면 복당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영구 제명해야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정의당 인천시당 또한 한국당을 맹비난했다. 김응호 인천시당 위원장은 “검찰이 (명예훼손을) 무혐의 처분했다고 해서 ‘이부망천’ 망언과 그로 인한 인천시민들의 분노까지 사라진 것은 아니다”라며 “한국당은 윤리위 개최 직전에 정 의원의 탈당계 수용으로 공당의 역할을 저버리더니, 이번에는 복당 승인으로 인천시민을 또 무시하고 우롱했다. 복당을 철회하고 인천시민들에게 정중히 사죄하는 게 우선이다”라고 말했다.

정 의원의 복당에 대해 인천지역 한국당 내부에서도 비판이 쏟아졌다. 유제홍 전 시의원은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은 여야 없이 정태옥 의원의 복당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한다. 말 없는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는 시민들과 낙선운동을 벌일 생각이다”라며 “특히 한국당 인천시당은 반성해야한다”고 쓴 소리를 했다.

한국당 인천시당, “정 의원 사과부터···중앙당 현명하게 대응해야”

한국당 인천시당(위원장 민경욱)은 정태옥 의원의 사과가 먼저라고 했다. 한국당 인천시당은 “비록 우리 당 후보를 돕자는 의도에서 나온 실언이고 나중에 검찰 수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당시 정 의원은 잘못을 인정하고 자숙하겠다며 스스로 한국당을 떠났다”며 “복당보다 사과가 먼저다”라고 했다.

이어서 “인천ㆍ부천 시민들이 정 의원의 발언이 던진 충격과 고통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도의적 사과 한 마디 없이 복당하겠다는 처사를 시민들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한국당 인천시당은 또, “정 의원이 과오를 진정 뉘우친다면 복당 시도 전에 시민들 앞에 석고대죄부터 하는 게 순리다”라며 “복당 신청을 받아준 대구시당도 입장을 바꿔 생각하면 납득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끝으로 “만약 인천 국회의원이 고의는 아닐지라도 대구를 폄훼하는 발언을 했다면 대구시민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책임을 지고 탈당한 당사자가 반성의 기미도 없이 다시 받아달라고 할 때 순순히 받아줘야만 하겠는가”라며 “중앙당의 현명한 대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지방검찰청 공안부(부장검사 김성동)는 지난해 11월 “정 의원의 발언이 지역 이미지를 훼손하고 지역민 자존심에 상처를 안겨준 사실은 인정되지만, 이를 법리적으로 형사처벌 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판단했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