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전 노후경유차 인천시 단속 안해도 서울에선 걸려
공공기관 차량 2부제ㆍ영흥화력발전 제한ㆍ살수차량 대거투입

미세먼지에 휩싸인 인천시청.

미세먼지가 부산과 경남을 제외한 전역으로 확대됐다. 수도권은 사진을 찍어도 흑백으로 나올 만큼 심각하다. 환경부와 인천, 서울, 경기는 수도권에 이틀 연속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했다. 인천시는 내일도 발령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환경부과 수도권 3개 지자체는 14일일 월요일에도 미세먼지가 걷히지 않자 21시까지 서울·인천·경기도(경기도 연천군, 가평군, 양평군 제외) 지역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수도권 비상저감조치 이틀 연속 시행은 지난해 1월과 3월에 이어 세 번째이다.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14일 수도권 공공기관에 차량 2부제가 시행되고, 서울의 경우 노후경유차 운행이 제한된다. 서울시는 행정·공공기관 주차장 456개소를 전면 폐쇄했다.

서울은 또 노후경유차 운행을 제한했다. 제한 대상은 2005년 이전 수도권에 등록된 총중량 2.5톤 이상 경유 차량이다. 다만 저공해조치를 이행한 차량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서울시는 시내 37개 지점에 설치한 CCTV를 통해 위반 여부를 단속하며, 위반 시 과태료 10만원을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의 경우 인천시가 아직 노후경유차 단속을 실시하고 있지 않지만, 서울에서 운행할 경우 단속 대상이다.

인천에선 영흥화력 발전에 제한된다. 환경부는 배출량이 많은 국내 화력발전의 출력을 내일 6시부터 21시까지 80%로 제한해, 초미세먼지 약 3톤을 감축할 키로했다. 인천에선 영흥화력발전소 1, 2기가 해당한다.

환경부는 또 수도권 행정?공공기관이 운영하는 106개 대기 배출 사업장의 운영시간을 단축하고, 441개 건설공사장에 대해 공사시간 단축, 노후건설기계 이용 자제, 살수차량 운행과 같은 미세먼지 발생 억제조치를 시행키로 했다.

환경부는 수도권 3개 시?도에서 배출량이 많은 사업장 354개소에 대한 점검(TMS 집중모니터링 218개소, 점검 136개소)을 강화하고, 공사장 192개소에 대한 특별점검도 지속할 예정이다.

수도권 3개 시·도는 도로청소차를 최대 786대 투입해 주간 운영을 포함해 도로청소를 2∼4회 실시하며, 시민들의 건강보호를 위해 지하철 역사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도 야간 물청소를 시행키로했다.

3개 시·도는 또 단속장비 최대 199대를 투입해 학교, 학원가, 차고지, 터미널 등 미세먼지가 우려되는 지역에서 배출가스와 공회전 단속을 실시하며, 경기도와 산림청에서는 쓰레기 불법소각을 집중 감시키로했다.

한편, 인천교통공사는 올해 처음 이틀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내려지자 인천1호선 3개역(부평, 인천시청, 동춘역)과 인천2호선 3개역(가정, 주안, 남동구청역)에서 출근길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 1만여 개를 지급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제외돼,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버스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