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주민, “우리들 의견 전혀 경청 안해”
송도주민, 경제청장 사퇴 반대 운동 벌여

3000명을 넘긴 김진용 경제청장 사퇴 청원.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퇴 촉구 시민청원이 공식 답변 공감 기준인 3000명을 넘은 가운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청라 주민을 대상으로 인터넷(e) 서한도 보냈지만 새해에도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시가 청와대 국민청원을 모티브로 지난해 12월 3일부터 운영을 시작한 ‘인천은 소통e가득 시민청원’ 게시판에 김 경제청장의 사퇴를 요청하는 글이 공식 답변을 해야하는 3000명의 공감을 넘어 2일 현재 3158명이 공감했다.

청원은 김 청장 사퇴 이유로 ▲북인천복합단지 매입 과정에 협상력의 부재와 조직 장악력 미흡으로 결국 민간업자들에게 매각돼 청라 발전에 막대한 지장 초래 ▲GRT(유도고속차량) 노선과 정류장 설정 관련 일관성 결여로 민민갈등 유발 ▲시티타워 건축사업 지연과 사업 무산 위기 수수방관 ▲외국인 투자 유치 실적 전무 ▲타 경제자유구역과 차별화 발언 ▲전문성 부족으로 지시티 사업 어렵게 만듬 등 8가지를 꼽았다.

청원이 성립돼 오는 19일까지 시장이나 고위 간부가 영상을 통해 직접 답변을 해야 한다. 시는 해당 청원이 행정 사항이 아닌 인사와 관련된 문제이기에 관련 부서에서 어떻게 답변을 해야할 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청은 청장 사퇴 청원의 답변 요건이 성립되고 며칠 뒤 홈페이지에 ‘청라 주민께 드리는 e-서한’이라는 장문의 글을 올렸다. 성난 청라 주민들의 민심을 달래기 위한 조치로 이례적인 일이다.

경제청은 해당 글에서 “청라 지시티(G-city)에 생활숙박시설 6500~8000실을 허용해주면 인근 주거환경이 열악해지고, 청라 5·6단지 아파트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견해”라며 “엘지전자와 구글이 들어오는 것도 가전제품에 사물인터넷 등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토지이용계획 변경 등을 통해 주상복합을 허용해줄 용의가 있으니 과감하게 생활숙박시설은 최소한으로 줄일 것을 요청했다”며 “부지를 저렴하게 제공하고 주상복합을 허용하는 것은 사업자에게 수조원의 순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부당하고 위험한 일이다. 공모 등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와 방법으로 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게 충분히 검토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청라시티타워 설계(안)의 이견을 조속히 매듭짓고 신속한 착공과 준공을 하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청라시티타워(주)에 수차례 공문을 보냈다”며 “건설 협약이 무산돼 사업 추진이 불가할 경우 우선 LH가 사업비를 증액해 자체 발주하는 등 빠른 시일 내 정상 추진할 것도 촉구했다”고 전했다.

인천경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청라 주민께 드리는 e-서한’.

경제청이 e서한을 올렸지만 청라 주민들의 민심을 달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경제청 홈페이지에 올라온 해당 글에는 50개 정도의 비판 댓글이 달려 있다.

주민들은 “지난 설명회때와 입장 변화가 전혀 없고 주민들의 의견을 전혀 경청하지 않는다” “더이상 우롱하지 말고 청라 주민의 뜻을 따라 주시기 바란다” “청라 주민들은 10년 간 이런 핑계를 듣고 기다리다가 진절머리가 난 사람들이다” 등의 댓글을 올렸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도 지난달 31일 입장문을 통해 “경제청장 사퇴 요구는 주권을 가진 주민들을 기만한 8가지 행위에 대한 정당한 요구”라며 “새 경제청장을 중심으로 청라·송도·영종 모두 새롭고 미래지향적인 개발이 공정하게 신속히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제청장 사퇴 청원과 관련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송도 입주자연합회’ ‘올댓송도’ 등 송도국제도시 주민 단체 8곳은 1만명 서명을 목표로 경제청장 임기 보장을 위한 청원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