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첫 퀴어문화축제·지방선거 국정농단 심판·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 등

무술년(戊戌年) 황금 개띠해가 저물어갑니다. 올해는 국내·외로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감동의 드라마를 써내려간 평창 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역사적인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잇따라 열려 세계의 눈과 귀가 한반도에 쏠렸습니다.

인천에선 6·13지방선거에서 “인천특별시대를 열자”고 외친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유정복 자유한국당 후보를 누르고 민선7기 시장에 당선됐습니다. 10개 군·구 단체장 선거도 강화군수를 제외하고 민주당 후보가 싹쓸이했습니다. 전 정권의 국정농단 여파입니다.

<인천투데이>은 2018년 한 해 동안 보도한 수많은 기사 가운데 독자들의 반응이 가장 뜨거웠던 ‘핫 클릭 톱10’을 뽑았습니다. 독자들의 궁금증을 덜어드리기 위해 보도 이후 상황도 추가로 취재해 덧붙였습니다. 지역사회의 반향도 중요하지만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클릭 순위로 톱10 기사를 선정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 인천 첫 퀴어문화축제, 인권을 말하다
편견과 혐오에 맞선 사람들

퀴어(=성소수자)문화축제가 인천에서 처음으로 9월 8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열렸다. 차별과 혐오 속에 숨어살던 성소수자들이 밖으로 나와 ‘우리는 여기 있다’를 외치려한 이 퀴어축제는 시작 전부터 반대 세력의 거센 방해에 부딪혔다.

축제 장소가 확정되자, 반대 단체들은 행사장 인근에 혐오성 현수막을 게시하고 가짜뉴스를 퍼트렸다. 이는 편견과 오해를 낳았고, 조직적 차별과 억압으로 이어졌다. 동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퀴어축제 반대 성명서를 냈고, 동구청장은 안전상 문제를 이유로 북광장 사용을 불허했다. 인근 초등학교에선 학교장 명의로 행사장 주변에 가지 말라는 유인물을 배부했다.

이런 여건에서도, 경찰에 집회를 신고한 주최 측은 행사를 예정대로 진행하려했다. 그러나 경찰의 무능한 대응 속에 주최 측과 참가자들은 반대 세력에 둘러싸여 고립됐고, 그 안에서 혐오와 폭력이 일어났다. 행사 부스를 설치하지 못했고, 행진차량 바퀴가 모두 펑크 났고, 무대 공연 물품을 도난당했다. 축제 참가자들은 우울증과 대인기피증 등에 시달렸다.

김승섭 고려대 연구팀이 조사한 결과, 급성 스트레스장애를 겪은 참가자가 84%에 이르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가 예측되는 참가자가 66%로 나타났다.

주최 측은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지 않은 경찰을 규탄했고, 권한이 없음에도 광장 사용을 불허해 사태를 키운 동구청장도 규탄했다. 반대 단체들의 폭력 증거를 모아 고소ㆍ고발 조치했다.

그리고 10월 3일 ‘인권의 하늘을 열자’라는 제목으로 ‘혐오범죄 규탄대회’를 구월동 로데오거리에서 열었다. 경찰은 퀴어축제 때보다 약 세 배 많은 인력을 배치해 반대 단체와 충돌을 막았다.

이날 행진에서도 반대 단체들은 행진차량 밑으로 기어들어가는 행동을 서슴지 않았지만, 경찰의 신속한 대처로 큰 문제없이 행사를 마무리했다. 주최 측은 앞으로 매해 인천에서 퀴어문화축제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 6.13 지방선거, 국정농단 다시 심판
민주당, 강화군 빼고 싹쓸이

19대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에서도 민심은 무서웠다. 인천시민들은 국정농단을 다시 심판했고,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려는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줬다. 더불어민주당은 광역ㆍ기초단체장 선거는 물론 지역구 시의원 선거에서 강화군을 제외하고 모두 싹쓸이했다.

박남춘 시장 후보는 76만6186표(57.7%)를 얻어 47만937표를 얻은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를 여유 있게 따돌렸다. 박 후보는 강화군와 옹진군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압도적 차이로 이겼다. 민주당 기초단체장 후보들은 8개 자치구에서 모두 50% 이상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인천 선거는 문재인 대통령의 평화바람으로 문을 열었고, 당시 한국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인 정태옥 국회의원의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 발언으로 문을 닫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민주당이 자치구 8개를 넘어 옹진군 단체장 선거까지 승리한 데에는 무엇보다 한반도 평화분위기가 큰 역할을 했다. 장정민 민주당 옹진군수 후보는 한국당 후보를 467표 차이로 제쳤는데, 이는 북방한계선 일대인 서해 5도에서 선전한 데 기인한다.

6.3 지방선거는 민주당의 압승, 한국당의 참패, 바른미래당의 몰락으로 요약된다. 민주당은 기초단체장 10석 중 9석, 지역구 시의원 33석 중 32석을 차지했다. 한국당의 당선지역은 강화군으로 국한됐다.

바른미래당은 시의원과 구의원을 포함해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 정당 득표율에서도 정의당에 자리를 내줬다. 최근엔 이학재 국회의원의 한국당 복당으로 더욱 위축됐다. 정의당은 지역구 시의원과 구의원 당선에 모두 실패했다. 다만, 정당 득표율 9.2%를 얻어 민주당(55.3%), 한국당(26.4%)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또한 이로써 사상 처음으로 비례대표 시의원을 배출했다.

한편,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싹쓸이함에 따라 민주당의 독주가 우려됐는데, 이는 8대 시의회의 ‘정책보좌관 셀프 예산’과 일부 의원의 ‘쪽지 예산’으로 현실화됐다.

● 인천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
학교 감사 결과도 실명 공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국회의원의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로 파문이 일었다. 원장이 정부 보조금인 유아교육비(누리과정 지원금) 등으로 명품가방을 사거나 성인용품을 구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인천투데이>은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인천지역 비리 유치원 명단을 공개하는 동시에 최근 3년간 시교육청 감사 적발 내용도 보도했다. 정부 보조금으로 외제차를 리스하거나 교재비를 부풀려 현금으로 돌려받았다. 인천지역 교육단체들은 그동안 시교육청이 비리를 방치한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시교육청은 다른 시ㆍ도교육청들과 함께 10월 19일부터 유치원 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같은 달 25일에는 홈페이지에 최근 6년간 사립유치원 감사 결과를 공개했다. 232곳을 감사했는데, 222곳에서 비리 등이 적발됐다.

도성훈 교육감은 10월 29일 ‘유치원 공공성 강화 10대 대책’을 발표했다. 감사 강화와 결과 공개, 교사 처우 개선과 학급 정원 감축, 유치원 입학관리시스템 불참 시 불이익 제공 등의 내용을 담았다.

그런데 이때 시교육청이 감사에서 적발된 사립유치원에서 36억원을 회수했다가 다시 돌려줬다는 보도가 나왔다. 잘못 지출한 누리과정 지원금을 회수했는데, 현행법상 국고 환수가 불가능해 유치원 회계 통장에 다시 돌려줄 수밖에 없었다. 이 때문에 박용진 의원은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 강화를 위한 일명 ‘유치원 3법(유아교육법ㆍ사립학교법ㆍ학교급식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하지만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비리는 일부 사립유치원의 문제이고, 유치원 3법은 사립유치원의 사유재산 침해’라며 주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도 같은 논리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치원 3법 연내 통과는 불투명하다.

한편, 전국 시ㆍ도교육청은 유치원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한 후, 12월 7일부터는 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의 감사 결과도 실명으로 공개하고 있다.

●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에 뜨거운 관심
서해평화고속도로는 찬밥 신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인천 송도~경기도 남양주 마석) 사업에 관심이 뜨겁다. 인천 여야 정치권은 하루가 멀다 하고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를 촉구하는 논평을 냈고, 이를 위해 연수구는 100만명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지난해 9월부터 예타 조사를 진행 중이고, 이와 별개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예타 조사 면제를 검토하고 있다. 12월 19일, 국토교통부는 GTX-B 예타 조사를 내년까지 완료하겠다고 발표했고, 인천의 여야 정당은 환영한다고 했다.

GTX-B 사업비는 약 5조9000억 원이다. 인천 송도~부평~부천~여의도~서울역~남양주 마석(80km)을 최고속도 180km/h로 달린다. 송도에서 서울까지 20분대 주파가 가능하다. GTX-B가 통과하는 지자체의 인구는 약 510만 명이고, 역에서 반경 5km 범위까지 넓히면 850만 명에 이른다. 서울의 집값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꼽히기도 한다.

한편, GTX-B에 대한 열기는 뜨겁지만 박남춘 인천시장 공약 1호인 서해평화고속도로는 찬밥 신세다. 정부는 서해평화도로 사업도 예타 면제를 검토하고 있다. 이 사업은 문재인 정부가 구상하는 환황해경제벨트와 평양선언에서 합의한 서해공동경제특구의 핵심 물류 인프라로 꼽힌다.

인천시는 서해평화도로의 1단계 구간에 해당하는 ‘중구 운서동(영종도)~옹진군 북도면(신도)~강화군 길상면’ 구간(14.6km)을 국가균형발전 기반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다. 사업비 약 7408억 원(국비 5185억 원, 지방비 2223억 원)이다. 정부 재정 사업으로 추진해 2026년까지 완료하겠다는 게 인천시의 구상이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1단계 구간을 정비 재정 사업으로 전환하기로 하고 주요 부처와 합의를 마무리했다. 최종 절차인 ‘접경지역 정책심의위원회’는 이달 안에 서면으로 심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예타 조사가 면제되면 1단계 구간 공사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

● 길병원 노동자들, 비정상의 정상화를 꿈꾸다
첫 민주노조 탄생…5개월 만에 파업

지난 7월 가천대길병원에 새 노조가 탄생했다. 노조는 설립 5개월 만에 파업에 돌입하며 병원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직원들은 그동안 환자들을 위해 열심히 일했고, 그 결과 길병원은 병상 수 기준 전국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상급종합병원으로 발전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힘들고 억울하다. 병원이 벌어들이는 막대한 수익은 직원들에게 돌아가지 않고 시설과 건물에 투자되거나 보건복지부 고위공무원 등에게 불법으로 흘러들어갔다. 이길여 의료법인 길의료재단 이사장은 병원 VVIP실을 18원에 이용했고, 직원들은 이사장 생일 축하와 사저 수리에 동원되기도 했다. 간호사 등 직원들은 초과근무를 해도 수당을 받지 못했고, 임신도 순번을 정해야 했다.

직원들은 이러한 상황에 불만을 갖고 있었지만 기존 한국노총 소속 기업노조는 사실상 침묵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던 직원 30여 명이 모여 지난 7월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를 설립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설립 1주일 만에 조합원이 1052명으로 늘어 길병원 제1노조 지위를 획득했다. 8월에는 제1노조 자격으로 단체교섭을 시작했다.

하지만 18차에 걸친 교섭에서 병원의 입장은 완강했다. 노조는 인천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으나 합의하지 못한 채 조정 기한을 넘겼다. 노조는 19일 오전 7시 무렵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가 요구하는 핵심 사항은 ▲인력충원으로 노동조건 개선,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 제공 ▲노동존중 노사관계 정립으로 노조 활동 보장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고용안정 ▲합리적 임금체계 마련과 적정임금 보장 ▲인사제도 전면 쇄신이다. 노조는 이번 파업은 그동안 비정상적으로 운영된 병원 경영을 정상으로 바꾸겠다는 ‘을의 반란’이라고 말한다. ‘을의 반란’이 어떠한 결과를 내올지 시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청라 지시티(G-city) 민관 갈등 지속
쟁점은 생활형 숙박시설 허용 여부

청라국제도시 지시티(G-city) 사업을 놓고 인천시ㆍ경제자유구역청과 청라 주민들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지시티는 사업비 약 4조722억 원(외국인 직접투자 6000만 달러 포함)을 투자해 2026년까지 청라 국제업무지구 내 부지 27만 8722㎡에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스마트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4월에 투자기업인 인베스코ㆍJK미래ㆍLH와 지시티 프로젝트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부지 일부(11만 2396㎡)에 8000실 규모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짓고, 이 개발이익으로 나머지 부지에 스타트업ㆍ벤처ㆍ유망 중소기업을 유치한다는 게 투자자들의 계획이다. 이 계획엔 엘지와 구글의 창업지원센터와 리빙 랩 스마트시티 구축도 들어있다.

하지만 시와 경제청은 생활형 숙박시설 8000실을 허용할 경우 청라 계획인구의 20%가 넘는 2만 명 증가로 도시계획에 문제가 발생하는 데다, 엘지와 구글의 직접 투자계획이 없다는 점을 들어 실시계획을 허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청라 주민들은 즉각 반발했다. 20년간 비어있는 국제업무단지가 지시티 조성으로 활성화될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다.

반발이 계속되자, 김진용 경제청장은 12월 12일 기자회견을 열어 “사업성이 크게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생활형 숙박시설 규모를 줄이고 특혜 시비 방지대책 등을 세워 새로운 사업계획을 제출하면 허용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주민들의 김진용 청장 사퇴 촉구 청원은 계속돼 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 관계자는 “생활형 숙박시설을 6500실까지 줄이는 방안도 얘기된 것으로 아는데, 시와 경제청은 8000실 규모 이야기만 하고 있고, 공모하자는 이야기가 또 나오는 것으로 안다”며 “시의 사업 추진 의지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주민들이 분노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 갈길 먼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
사업비 4000억원 조달방안 불투명

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이 2017년 12월 1일 일반도로로 전환됐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는 1999년 통행료 폐지운동에서 비롯했다. 1968년 개통한 지 50년간 건설투자비보다 2.4배 많은 통행료를 징수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투자비를 초과한 통행료 징수가 불합리하다며 통행료 폐지를 요구했다. 그러나 2014년 7월 헌법재판소는 현행법상 문제가 없다며 통행료 징수를 합헌 결정했고, 그 이후 폐지운동은 주춤했다.

그런데 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이 일반화되면서 제한속도도 60km로 줄었는데도 통행료는 여전히 변함이 없다. 이 때문에 통행료 폐지 요구에 다시 불이 붙었다. 이를 반영해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연수갑)이 유료도로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이 개정안은 경인고속도로 통행료를 폐지할 법적 근거가 된다.

이렇듯 통행료 폐지에 희망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민선6기 인천시정부의 성급하고 일방적인 일반화 사업 추진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냈다. 사업비 약 4000억 원 조달방안도 아직 나오지 않았다. 성급한 일반화 사업 추진에 시민사회가 문제제기를 계속했고, 시는 올해 1월 시민참여협의회를 구성해 세부 내용을 논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사업비 조달 방안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시정부는 사업비 전액을 시가 부담하는 것으로 하고, 이후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에 응모해 선정되면 국비로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을 뿐이다. 시민참여협의회에서 12월까지 논의해 일반화 사업의 기본 구상을 만들고 내년 6월 기본계획을 수립한 뒤 설계와 착공에 들어가 2023년까지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게 시정부의 계획이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이 시민들이 원하는 모습으로 가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박남춘 시장 인수위원회가 밝혔듯이 국비 지원 방안 모색과 시민들과 소통이다.

● 인천 중학생 자살과 추락사 잇따라
인천시교육청 대응 ‘도마 위’

올해 인천에서 중학생들이 성폭력과 댓글폭력 등으로 자살하고, 집단폭력으로 추락사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했다. 7월 19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한 중학생은 또래 3명의 성폭력과 명예훼손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12월 14일, 동갑내기 중학생을 강간 혐의, 고등학생 두 명을 각각 강제추행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7월 20일에도 한 중학생이 동급생들의 성폭력과 학교폭력을 힘들어하다 목을 매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동급생 5명은 특수강간과 명예훼손 혐의로 입건됐다. 9월 12일에는 한 중학생이 SNS상 댓글폭력 때문에 투신했다. 남자친구가 이 학생을 험담하는 내용을 SNS에 공개했고, 이 학생을 성적으로 모욕하거나 신상정보를 유출하는 수많은 댓글이 달렸다. 경찰은 11월 말에 중ㆍ고생 9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넘겼다.

11월 13일에는 아파트 옥상에서 또래 4명에게 집단폭행을 당하던 중학생이 추락해 숨졌다. 잇따른 사고에 대처하는 시교육청의 태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성폭력과 댓글폭력으로 자살한 두 학생의 부모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과정이나 가해학생 처분 수위를 문제 삼아 시교육청에 민원을 제기했다. 학교에 신고했는데 학폭위를 열지 않다가 언론에 보도되고 나서야 열었고,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가해학생을 학폭위에서 무혐의 처분했는데도, 절차상 문제는 없었다는 답변만 했기 때문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11월 22일에 학교폭력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중학생 추락사가 발생한 지 10일 만이었고, 교육감을 비롯해 시교육청 관계자 누구도 장례식장을 방문하지 않았기에 ‘뒤늦은 대응에다 진심도 느낄 수 없다’는 비판을 받았다. 게다가 이런 상황에서 시교육청 학교폭력 전담 장학사 2명이 모두 12월 초에 5박7일 일정으로 ‘학교폭력 예방 우수사례를 배워오겠다’며 북유럽으로 해외연수를 떠나 비난을 키웠다.

● 부평 삼산동 아파트와 학교 밑으로 특고압선
전문가조사단, 전자파 노출 조사 중

한국전력공사는 인천 서구에서 서울 구로구를 거쳐 경기도 광명ㆍ시흥시까지 이어지는 특고압선(34만 5000V) 매설을 위해 전력구 터널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다른 지역은 평균 지하 30m 깊이로 터널 공사를 하면서 부평구 삼산동부터 부천시 상동 인근은 기존에 평균 7m 깊이로 설치한 전력구 터널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 전력구 터널엔 이미 15만 4000V 고압선이 지나고 있다.

당연히 이 일대 주민들은 반발했다. 전자파 피해를 걱정하기 때문이다. 다른 지역은 지하 30m 깊이로 터널을 설치해 매설하면서 이미 15만 4000V 고압선이 매설된, 그것도 지하 7m 깊이의 터널에 34만 5000V 특고압선을 더 얹혀 매설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긴 어렵다.

삼산동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반대운동에 나섰다. 6월부터 매주 목요일 저녁에 촛불집회를 열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도 힘을 보태기 위해 7월에 인천시민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인천시에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주민들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부천지역 주민들과 연대해 지난 8월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기도 했고, 10월에는 밀양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할머니들과 연대해 부평 집회에서 ‘전자파는 소리 없는 살인이다’라는 구호를 함께 외치기도 했다.

이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전문가를 동원해 전자파를 측정했다. 측정 결과는 15만 4000V 고압선에서도 최고 100mG가 검출되는 등, 심각했다. 세계보건기구는 어린이가 전자파 2~4mG에 일정 기간 노출되면 백혈병에 걸릴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주민들은 한전과 부평구, 시에 문제 해결을 계속 요구했고, 이런 노력으로 민관 공동 전문가조사단을 꾸렸다. 현재, 15만 4000V 고압선에 의한 전자파 노출 정도를 조사하고 있다.

● 인천터미널 롯데백화점, 인천 홀대
구월동 롯데백화점은 인천 업체 전무

롯데쇼핑이 인천터미널 부지와 건물을 매입함에 따라 인천터미널 신세계백화점이 내년 1월 롯데백화점으로 바뀐다. 롯데는 신세계와 계약한 입주 업체를 그대로 승계하기로 했다. 단, 지하 1층 F&B(음식ㆍ음료 판매) 코너는 입주 업체를 전면 교체하고 내년 1~4월에 리모델링한 뒤 개장할 계획이다. 롯데는 최근에 F&B 코너 입주 업체 선정을 마무리했다.

그런데 인천 업체는 얼마 안 되는 것으로 드러나 ‘인천 홀대론’이 확산됐다. 아울러 지역 업체를 배려하지 않는 것은 대규모 점포 개설 시 지역협력을 강조하고 있는 유통법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롯데는 인천터미널점 개장은 신규 점포 개설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협력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했다.

법적 논란은 피해갈 수 있을지 몰라도 ‘인천 홀대’ 비판은 피해가기 어렵다. 현재 인천터미널 신세계백화점 F&B 매장 40여개 중에 인천 업체는 12개다. 신세계는 인천뿐만 아니라 부산이나 대구에서도 해당 지역 F&B 업체의 입주를 유도하고 좋은 자리를 배려해 지역 상생을 꾀하고 있다.

반면, 구월동 롯데백화점에는 인천 브랜드가 없다. F&B 코너에 매장이 약 20개 있는데 대부분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다. 롯데는 구월동 인천점을 운영하면서 인천 업체를 배려하지 않았고, 부산 업체에 백화점 1층 출입구 가장 좋은 자리를 줬다.

인천터미널점에 입주할 수 있는 인천 업체가 거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롯데는 4개 업체 입주를 배려했다. 롯데에 대한 인천시민의 감정은 좋지 않다. 롯데는 계양산 골프장 소송을 대법원까지 진행해 패소했고, 지방세 부과에 불복해 행정심판을 청구했다가 최근에 패소했다. 앞으로 롯데가 인천에 어떤 기업으로 존재할지,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