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내 유인물 뿌려진 후 사실관계 파악·감사 착수
"불만 높은만큼 확실하게 감사 진행해야"

인천대학교 대학본부 (사진제공ㆍ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가 임금체불·갑질·자금세탁 등의 의혹이 있는 주식회사 인천대학교 출판문화원에 대해 감사를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4일 학내에 출처가 불분명한 유인물 수십장이 배포된 데 대한 후속조치다. 그러나 이전부터 출판문화원에 대한 학내 구성원들의 불만이 워낙 높았던 데다가 유인물이 배포되기 전 까지 해당 내용을 파악조차 못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출판문화원은 인천대가 학내 행정·사무용품의 구입을 일원화해 청렴도를 올리고, 대학발전기금 충당 등을 취지로 작년 2월 5000만원을 출자해 설립했다. 올해 1월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전국 36개 국·공립대학 청렴도 평가 조사 결과 인천대는 28위로 최하위권에 머물러 대학 내·외에서 출판문화원에 거는 기대가 컸다.

그러나 내부 직원들의 불만은 높았다. 인천대에서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절차가 늘어났고, 처리도 늦어진다는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물품을 구입하기 위해 기존에는 학과 사무실 등이 알아서 견적을 낸 후 구입을 하면 됐는데, 이제는 출판문화원의 견적서를 포함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출판문화원의 대행업체가 학교로부터 받은 프로그램 개발 용역비를 세탁해 직원들의 임금을 주고, 그럼에도 일부 직원은 임금 체불이 있었다는 내용과 학교 직원의 학내 정보망 아이디를 이용해 납품업체에 갑질을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유인물이 뿌려졌다.

또, 인천대 직원이 이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묵인해 사태를 키웠다는 내용도 있다.

인천대 내에 돌고 있는 출판문화원 관련 유인물

유인물이 뿌려지고 나서 학내 구성원들의 분위기는 좋지 않다. 그동안 쌓였던 불만이 터져나온 것이다. 한 단과대학 교수·직원들은 출판문화원 운영에 문제를 제기하며 운영 불만사항들을 종합하기도 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물품 구입을 위해 타 업체와 출판문화원이 경쟁할 때 출판문화원 견적 보다 타 업체의 견적이 더 저렴하면 출판문화원이 직접 전화해서 ‘견적서를 수정해서 다시 올려주겠다’는 내용도 담겨있다.

인천대는 이런 내용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출판문화원장, 출판부장 등 책임 교수들이 나서 사실을 확인하고 유인물에 직접 언급된 출판문화원 대행업체 직원 면담 등을 진행했고 11일에는 납품업체 대표 들을 만나 불만과 운영의 불합리한 점을 들었다.

김창희 출판부장(인천대 교수)은 “기사가 나가고 곧바로 사실관계에 나섰고 오늘 감사를 시작했다. 다시는 이런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게 문제가 나타나면 적극 대응하고 고칠 것이며 납품업체 직원들과도 소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학내 분위기는 싸늘하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인천대 교수는 “대학 집행부가 잘못한 문제를 내부 감사로 마무리 하겠다는건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지만 신빙성이 없다. 셀프감사다”라고 꼬집으며 “구성원들의 불만이 높은 만큼 확실하게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