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시민단체 기념관 운영 주체·활용 방안 등 논의

11일 인천시의회에서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설립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 추진을 위한 토론회가 11일 인천시의회에서 진행됐다.

이날 이광호 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인천 민주화운동기념관은 시민들의 세금으로 지어지는 만큼 박물관·커뮤니티센터·시민교육 등 어떤 기능을 할지도 고민해야 한다”며 “이 논의를 범시민운동으로 발전시켜야 하고 여러 행사와 각종 집담회를 열어 공론화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온라인 기념관 등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며 온라인 기념관 설립 등의 방향도 생각 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타지역 사례와 인천의 사례를 비교하기 위해 초청한 김종세 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이사는 부산 민주공원과 민주항쟁기념관 조성 과정을 설명 한 뒤 ▲재원과 장소 ▲운영주체 ▲지역민주운동사발간 등의 과제를 던졌다.

이어지는 토론은 노동분야 이진숙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정책국장이 노동분야, 최길재 인천대학원민주화기념사업회 사무처장이 학생분야,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이 시민사회 부분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 참석한 조성혜 시의원은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건립을 통해 민주시민 체험·공감·교육을 진행하고 민주사회 구현을 위한 우리들의 과제와 지향점을 공유 할 수 있다”며 “시·시의회·정당·민간 등과 함께 공동 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민관실무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토론회는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 추진위원회(준)와 인천시의회가 주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