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책임회피에 급급해 거짓 해명서 배포

시민단체, 철저한 조사와 진상 규명 촉구

부개1동에 위치한 장애인 생활시설 은광원 시설장의 친척인 전아무개씨가 장애인들이 만들어 판매한 장갑 수익금 중 1천250만원을 횡령한 사실이 경찰에 의해 밝혀진 가운데, 전씨의 어머니이자 시설장의 이모인 윤아무개씨도 후원물품을 대장에 기재하지 않고 직원들에게 판매한 비리사실이 추가로 드러났다.(관련기사 본지 6월 1일자)
그러나 관할 행정기관인 구는 이런 상황에도 불구, 관계 공무원이 횡령사실을 묵인하려 했던 사실마저 숨기고 거짓 해명서를 구청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하는 등 책임회피에 급급한 모습만 보이고 있어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불가피해 보인다.

후원물품 및 후원금 착복 여부 추가 조사
부평경찰서에 따르면 장갑을 판매한 수익금 중 1천250만원을 카드 빚 갚는 데 사용한 전씨는 현재 불구속 입건된 상태며, 범행 사실에 대해 대부분 인정했다.
현재 부평경찰서는 공금횡령 사건 이외에도 은광원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명 ‘꼬마방’ 시설의 불법 운영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후원물품 및 후원금에 대한 착복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이 시설에서 30년 가까이 생활교사 등으로 일해온 전씨의 어머니 윤씨는 2003년 당시 한 의류회사에서 후원한 의류 146벌 중 일부를 직원들에게 3만원씩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윤씨는 또한 후원물품으로 들어온 의류 등에 대해서 물품대장에도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추가 확인됐다. 제보자 ㄱ씨는 “후원물품 및 후원금에 대해서는 당시 윤씨가 총괄했다”고 증언하고 있어 경찰의 추가 조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부평구 거짓 해명서 배포로 책임회피 급급
관내 장애인 시설에서 발생한 횡령사건에 대해 구가 지난해 7월경 인지했던 것으로 전후 상황이 드러나고 있음에도 불구, 구는 책임회피에 급급한 모습이다.
언론보도 이후 지난 7일 구청 출입기자단과의 오찬 모임에서 구는 “작년 7월 지도점검은 복지시설의 장애치료 및 재활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다”며 “당시 직업재활실의 생산 형태상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돼 장부와 통장을 확인하려 했지만 관련 서류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빼돌려진 것으로 보도된 1천250만원에 대해선 파악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찰조사 결과 2004년 당시 지도점검을 나갔던 사회복지과 강아무개(당시 7급) 공무원은 지도점검 당일 날 강아무개(당시 8급) 여성공무원과 함께 횡령사실을 발견, 다음날 당시 사회복지팀장(사회복지시설장을 협박해 금품을 갈취한 혐의로 현재 구속)과 함께 시설장을 찾아가 횡령 사건에 대해 어떻게 처리 할 지에 대해 논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당시 ‘횡령금액에 대해 무기명 기탁형식으로 처리하고, 관련 직원을 해고할 것’ 등을 사회복지팀장과 시설장이 논의했던 사실이 경찰의 조사에서 밝혀진 상황에도 불구, 구가 당시 8급 공무원인 강아무개 여성공무원 한 사람만이 점검을 했다며 거짓 해명서를 배포한 것이 추가로 드러나 구가 사건을 축소, 책임을 회피하려한다는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
또한 당시 공금을 횡령한 전씨는 통장을 개설한 후 매월 2∼3백만원씩 법인 후원계좌에 무기명으로 입금하는 형식을 택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무기명으로 많은 금액이 한번에 입금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공무원의 의견에 따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민단체, 철저한 경찰 수사와 행정기관 진상규명 촉구
본지의 ‘은광원 비리사건’ 보도 이후 시민단체는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사회복지연합준비위원회는 언론보도 이후 성명을 통해 “은광원의 공금횡령 사건은 빙산의 일각”이라며 “재발방지와 엄정한 법적 처리를 위해 경찰의 엄정 수사와 행정기관의 즉각적인 진상규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부평지부(지부장 강주수) 역시 “부평구 사회복지 예산이 한해 6백5십억원에 이르며 이 중 상당액이 시설에 대한 지원비임을 감안할 때 년 1회의 지도점검은 시설의 비리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한 뒤, “이번 횡령 사건은 주무팀장 선에서 무마가 가능한 일이 아니”라며 구가 상식 밖의 조치를 취한 것은 누군가가 사건 무마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제기, 경찰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한편 시민단체가 철저한 조사와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을 시 이에 대한 항의 집회를 계획하고 있어 향후 경찰 수사와 행정기관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에 대해 시 사회복지과 관계자는 “경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고 감사나 지도점검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