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3일 총파업투쟁 선포 기자회견

3일 오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총파업을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인천지역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이 오는 13일부터 총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초·중·고등학교와 유치원, 교육기관 등 500곳에서 5000명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지역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노동조합 3곳으로 구성된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3일 오전 인천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별해소와 임금협약 체결을 위해 13일부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2017년부터 시교육청을 상대로 임금과 직종 교섭을 진행 중이지만 2년 동안 전혀 진척이 없다”며 “학교비정규직 차별의 핵심인 고용 안정과 살인적인 급식실 노동강도 완화 등과 관련해 단 한 조항도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데다 전국 공동 임금 교섭에서 합의한 사항마저 수용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노동 존중과 학교비정규직 차별 철폐를 말로만 하지 말고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며 “시교육청은 전국 임금 교섭이 끝난 지금까지도 처우개선 예산을 단 1원도 편성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 후 시교육청 정문 앞에 천막농성장을 마련하고 무기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시교육청의 답이 없으면 13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임급 교섭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해놓고 총파업을 예고했었다. 이후, 중앙노동위가 제시한 조정안을 노·사가 받아들여 임금 교섭이 타결되며 총파업은 중단됐다.

인천의 경우, 전국과 별개로 2년 동안 진행하던 임금과 직종 교섭에 대한 진척이 없어 연대회의가 지난달 16일 인천지방노동위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하지만 조정이 성립되지 않아 연대회의가 총파업을 예고하기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