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대행,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질문에 우물쭈물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에 9개월째 원장이 없다. 이에 인천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 김진평 경영혁신본부장이 원장 대행으로 참석했다.

9개월째 수장이 없는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이하 인천TP)가 인천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에서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다시 드러냈다. 원장 대행이 경영 목표와 성과 등 기본적 질문에도 제대로 답하지 못해 빈축을 살 정도였다.

14일 열린 시의회 제251회 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산업경제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인천TP 대상 행정사무감사를 하며 여러 질문을 던졌다.

조광휘 의원은 원장 대행으로 출석한 김진평 경영혁신본부장에게 인천TP의 경영목표와 경영혁신본부의 성과 등을 물었는데, 김 본부장은 “서류상 성과는 없다”고 한 뒤 경영목표에 대해선 답하지 못했다.

조 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올해 경영목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큰 예산을 운용하는 조직인데 우왕좌왕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인천TP의 원장직은 지난 3월 전임 원장의 임기 종료로 9개월째 비어있다. 지난달 15일 시의회 산업경제위에 주요 예산사업 추진사항을 보고할 때에도 기본적 업무내용을 분별하지 못해 의원들의 질타를 받은 바 있다. 당시 인천TP는 의원들의 질문에 거의 대답하지 못해 업무보고는 1시간 만에 중단했다.

강원모 의원은 “인천TP는 시정부의 하청업체 같다”며 “시와 동등한 관계에서 업무를 받는 것인지, 던져주는 것을 받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고 질문했다.

김 본부장은 “사업 추진 전 사내에서 충분히 논의해야 하는데, 사업을 위탁한 시 담당부서와 먼저 협의하다 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 뒤 “시에서 ‘사업을 진행할 곳(=기관)이 없으니 너희가 해라’라는 식으로 업무를 하달한 적도 있다”고 답했다.

이어서 “이렇게 사업을 추진하다보니 계약직 등(=계약직을 늘리는 방법 등)으로 인건비를 줄여 사업비를 마련한다”고 덧붙였다.

인천TP의 직원은 140명인데, 이중 16명이 무기계약직, 96명이 유기계약직(=기간제)이다. 유기계약직은 사업에 따라 한시적으로 채용해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는 것이다. 수탁사업 과정에서 인력이 필요해 일단 유기계약직으로 대체했다는 게 김 본부장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김희철 의원은 “원장이 선출되면 조직개편부터 시행해야한다”고 말했다.

인천TP가 지원하고 있는 인천로봇랜드 안에 위치한 로봇산업지원센터.(사진제공ㆍ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임동주 의원은 ‘인천TP가 지원하고 있는 인천로봇랜드의 기업 입주기준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로봇랜드에 입주한 기업 56개가 드론과 로봇 관련 업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입주 심사기준도 명확하지 않다는 게 임 의원의 주장이다.

임 의원은 “입주해야할 기업이 불투명하다. 연 30억원씩 시비를 투입해 (로봇과 드론과 관련 없는 기업들을) 도와주는 꼴이다”라며 “심사위원 선정과 기업 입주에 명확한 기준을 세워야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