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시민단체 성명 발표, "재난수준 대응 필요"

지난 7일,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일대.

인천시장 직속 미세먼지 대책 민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인천녹색연합ㆍ인천환경운동연합 등 4개 시민단체는 이 같은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7일 인천ㆍ서울ㆍ경기도 등 수도권 지역에 이례적으로 가을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시행됐고, 오는 겨울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잦을 것이라는 예보가 나오는 등 미세먼지 문제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들 단체는 “인천은 대기오염물질을 유발하는 발전소, 항만, 공항, 수도권매립지, 각종 공장 등이 있는 만큼 각 관계기관의 협업과 적극적인 대응체계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지난 8일 미세먼지를 재난 수준으로 대응하겠다고 한 만큼 인천도 저감 목표를 상시 점검할 수 있는 인천시장 직속 민관TF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구성된 미세먼지 민관대책위원회나 각종 협의회 등에서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계획을 상시 점검하기 어려운 구조”라며 “시민들과 발전소, 항만공사, 공항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중앙정부 기관 등이 참여하는 민관TF를 구성해야 한다”고 했다.

박주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지금도 각 기관마다 미세먼지 대책과 목표치, 관련 정책들이 있다. 하지만 이것을 점검할 수 있는 구조가 없다는 게 문제”라며, “환경단체와 시민들이 이런 실행 과정을 함께 보고 상시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TF가 구성 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