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 위한 분야별 계획 수립

인천시 본청사(인천투데이ㆍ자료사진)

인천시 혁신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출범했다. 학계ㆍ연구기관ㆍ기업ㆍ시민단체 관계자와 시의원 등 20명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2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첫 회의를 했다.

협의회는 ‘국가균형발전 특별법’이 개정됨에 따라 설치한 기구다. 지역 발전을 위한 정책 의제 발굴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협의회는 이날 첫 회의에서 시가 정부의 ‘국가 균형발전 5개년 계획’을 기초로 해 수립한 ‘발전 5개년 계획안’을 심의했다. 계획안은 인천의 산업ㆍ기업 육성 등의 중장기 전략, 국가 균형발전 시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해, 사람ㆍ공간ㆍ산업ㆍ지역 불균형 해소 등 네 가지 분야를 다뤘다.

안정되고 품격 있는 삶

분야별로 보면, 먼저 사람 분야는 ▲지역인재-일자리 선순환 교육체계 ▲지역 자산 활용 문화관광 ▲보건ㆍ복지체계 구축으로 나뉜다.

지역인재-일자리 선순환 교육체계의 주요 내용은 교육혁신지구 확대와 지역 맞춤 우수 인재 양성이다. 교육혁신지구에선 학교ㆍ교육지원청ㆍ지자체ㆍ주민이 함께 공교육을 지원한다. 지역에서 교육공동체를 형성, 방과 후 돌봄과 동아리 활동 지원 등 학교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맞춤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시는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프로그램 발굴ㆍ운영으로 지역 노동시장 공급을 강화하고, 지역 인재들이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또한 특성화고등학교 지원 강화, 지역 청년 중소기업 취업 촉진, 청년 공간 조성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 방안으로 고용률을 올해 60.8%에서 2022년 65%까지, 대학생 지역 내 취업률을 올해 30%에서 2022년 40%까지 끌어올리는 게 목표다.

지역 자산 활용 문화관광의 주요 내용은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와 지역 관광 거점 육성이다.

원ㆍ구도심 간 문화시설과 프로그램 격차가 큰데 이를 해소하는 게 필요하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생활문화동아리와 지역 문화예술 특성화 사업 발굴로 시민들의 문화시설ㆍ프로그램 접근성 향상도 도모한다. 또한 개항장과 강화를 중심으로 관광 거점을 조성한다. 이로써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게 시의 방침이다.

시는 지역 문화콘텐츠 생산을 위해 창업과 지원기관 설립, 지역축제 발굴 방안도 제시했다. 이 방안으로 관광객 수를 올해 2300만명에서 2022년 3000만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보건ㆍ복지체계 구축은 취약지역 지원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도서 지역에 보건소와 복지관을 확충해 주민들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기존 의료기관들 간 네트워크를 구축해 취약지역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기초자치단체별 보건시설 확충, 지역공동체 활용 복지ㆍ보건의료 서비스 지원 강화, 장애인ㆍ노인 복지 일자리 창출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 계획으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인력을 올해 1678명에서 2022년 2000명까지 늘린다.

인천개항장에서 열린 문화공연 장면(사진제공ㆍ인천관광공사)

방방곡곡 생기 도는 공간

공간 분야는 ▲해양ㆍ생태 기반 지속 가능한 농어촌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 ▲인구 감소지역 거주 강소 지역화로 분류했다.

해양ㆍ생태 기반 지속 가능한 농어촌의 주요 내용은 농어촌지역 성장 기반과 생활권을 구축하는 것이다. 농어촌 특산물과 생태 등 특화한 자원을 활용해 지역 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한다. 또한 부족한 생산 기반시설을 정비ㆍ조성해 생산성을 극대화한다.

이어서 지역 수산물 유통시설 설치, 어항 시설 개선, 강화ㆍ옹진군의 청정한 수산 환경 유지 방안을 제시했다. 이 계획으로 귀농ㆍ귀어촌 인구가 올해 4496명에서 2022년 6000명으로, 수산물 어획량이 올해 1400M/T에서 2022년 1900M/T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활성화의 주요 내용은 지역과 주민이 주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주민이 자발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소규모 단위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행정이 지원한다.

또한 항만, 산업단지, 주거지, 역사ㆍ문화시설 등 다양한 지역 특성을 진단해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이어서 유휴 자산을 활용해 경제 거점을 조성하고, 지역별 현장소통센터를 주민ㆍ전문가와 함께 설치해 도시재생사업 발굴ㆍ추진하고, 내부 교통체계를 개편ㆍ강화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 계획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예정ㆍ진행 지역을 올해 5개소에서 2022년 31개소로 확대한다.

인구 감소 지역 거주 강소 지역화의 주요 내용은 공공임대주택 공급과 마을공동체 기반 지역 활력 촉진이다. 주거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한다. 또한 마을공동체 사업의 중간지원조직인 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 다양한 지역ㆍ계층이 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접경 지역ㆍ도서 지역 특성을 고려한 기초생활 기반 확충 등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지원과 서해 5도 지역 대중교통 확충ㆍ지원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

이러한 계획으로 공공임대주택 비율이 올해 5.6%에서 2022년 9.0%로, 특수 상황 지역 개발지원금이 올해 310억원에서 2022년 360억으로 늘리는 걸 목표로 한다.

일자리가 생겨나는 지역혁신

산업 분야는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지역 산업 혁신 ▲서해 평화수역 경제 협력 활성화로 나뉜다.

먼저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의 주요 내용은 전략산업 분야 핵심 기업과 혁신 활동 지원이다. 바이오ㆍIT융합ㆍ물류 등의 산업을 중심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경제자유구역에 유치하고, 산업육성 발전 계획을 수립해 기업ㆍ연구기관ㆍ대학 간 협력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바이오융합기술단지(바이오ㆍ뷰티ㆍ의료 등), 글로벌그린콤플렉스(친환경ㆍ신재생 등 기업들의 업무 공유ㆍ회의 등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 국제회의 복합 진흥지구(숙박ㆍ쇼핑 등 국제회의 관련 시설이 유치된 지구)를 조성한다.

이어서 스마트 도시 서비스(ICT기술이 접목된 도시. 송도ㆍ청라 등 신도시에 적용 중이며 내년부터 원도심에도 적용 계획)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시설 강화와 인천 글로벌 캠퍼스 조성, 산학연 연구프로그램 활성화 등 교육도시 활성화 방안도 제시했다.

이 계획으로 외국인 직접투자 기업 수를 올해 124개에서 2022년 248개, 외국인 투자기업 일자리 수를 올해 1만 9142개에서 2022년 4000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역 산업 혁신의 주요 내용은 산업단지 육성과 중소기업 지원이다. 신규 산업단지에 새로운 산업군을 형성, 중소기업을 유치한다. 노후한 산업단지에는 공공시설을 개량하고 문화시설을 확충해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신규 인력을 유치한다. 또한 인천 산업 특성에 맞는 공동브랜드를 개발하고 수출 지원 사업으로 해외시장에 진입하는 중소기업을 창출한다. 창업 허브 구축사업으로 청년들의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창업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어서 정보통신ㆍ지능화 기술 기반을 다지고 다른 산업과 융합 추진, 로봇산업 진흥시설 건설로 로봇산업 육성, 항공정비 특화단지 조성, 첨단 물류시설 확대, 산업 융합연구 강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이 계획으로 연구개발 조직 수를 올해 2088명에서 2022년 3000명으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수를 올해 1024개에서 2022년 1500개로 늘리는 게 목표다.

서해 평화수역 경제 협력 활성화의 주요 내용은 해양자원을 활용한 연안ㆍ도서 지역 재창조와 서해 남북공동어로ㆍ수산업 개발 협력이다.

강화ㆍ옹진군의 자연ㆍ생태자원을 활용해 문화자산으로 재생산하고, 어촌특화지원센터를 지정ㆍ운영해 도서 지역 주민의 생업 환경을 개선한다. 또한 수산물 저장ㆍ가공ㆍ유통 기반시설을 구축해 남북 교류의 기반을 구축하고 경제 협력 기반을 확충한다.

이 계획으로 수산물 어획량을 올해 1400M/T에서 2022년 1900M/T까지, 도서 지역 관광지 방문객 수를 올해 196만명에서 2022년 25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인천국제회의 복합지구 지정 구역. 지난 8월부터 해당 부지에 국제회의 관련 시설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인천시)

지역 불균형 해소

시는 원도심과 경제자유구역 간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 불균형 해소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산업단지와 전통시장 등의 원도심 경제 공간이 활력을 잃으며 새로운 기업 유치와 업종고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원도심과 경제자유구역의 상생으로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원도심 내 혁신공간 조성, 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 산업단지 간 경제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동공단 내 혁신창업공간(청년과 경력 노동자의 협업 촉진), 메이커 복합문화공간(산업단지 노동자와 인근 주민이 교류ㆍ소통하는 문화공간), 친환경 모빌리티(산단ㆍ녹지ㆍ상업ㆍ주거단지 간 소통 강화) 조성 방안도 제시했다. 또한 남동공단의 제조시설과 송도의 첨단산업 분야를 연결해 산업 벨트를 조성한다. 바이오융합기술단지, BT센터(연구소ㆍ업무시설ㆍ도시형 공장ㆍ지원시설 등)가 포함된다.

이 계획으로 남동공단 내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올해 1개에서 2022년 50개까지 늘리는 걸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