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투자 어렵다면 공항ㆍ정부의 공적자금 투자해야"

인천국제공항 전경(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의 공포가 다시 전국을 휩쓸었다. 다행히 최초 발병자 이외에는 확산이 없었지만 2015년 겪었던 메르스의 공포를 다시 상기시키기에 충분하다.

메르스의 유입경로는 인천공항이었다. 인천공항은 누적 이용객 1억명을 돌파할 정도로 국내ㆍ외를 오가는 인구가 많은 만큼 각종 감염병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공항공사에서도 이에 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문제는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바로 병원이다. 인천공항뿐만 아니라 공항이 있는 영종도에는 종합병원이 없어, 음압병상(병원체가 밖으로 퍼지는 것을 차단하는 특수 격리 병실)이 구비 돼 있지 않다. 때문에 전염병이 유입됐을 시 적절한 대처를 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인천공항에서 전염병 환자가 확인 됐다고 해도 음압병상이 있는 인하대병원ㆍ길병원ㆍ인천의료원 등으로 후송해야 하기 때문에 이동하는 동안 사람들과 접촉이 불가피하고, 그로인한 확산이 우려되기 때문에 공항에 종합병원이 유치되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종합병원이 없어서 생기는 문제는 비단 감염병 뿐이 아니다. 조광휘 인천시의회 의원에 따르면 외상이나 감전, 호흡장애, 뇌경색증, 심근경색 등으로 대학병원으로 후송된 경우가 2017년 에만 3399건으로 하루 10건에 가까운 응급환자가 발생한다.

공항 이외에도 영종도 주민들까지로 범위를 넓힌다면 후송 환자는 더욱 많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영종도에 거주하는 인구는 주민등록상으로 7만명이 넘었다. 여기에 인근 신ㆍ시ㆍ모도 주민들도 있고 공항 상주인구 3만 8000명, 일 평균 공항이용객 18만명, 공항 3단계와 미단시티, 하늘도시 건설현장 노동자 등을 더하면 30만명에 가까운 인구가 영종도와 인근에 상주하고 있다.

종합병원이 설립된다면 사실상 이 인구가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중구청도 이런 상황을 인지하고 지난 9월 주민들과 함께 ‘영종종합병원 시민유치단’을 구성한 데 이어, 이달 초 구청 공무원을 중심으로 ‘영종국제도시 응급실을 갖춘 종합병원 유치를 위한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종합병원 설립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

TF 단장을 맡은 이대섭 영종용유보건센터장은 “시민유치단과 정보를 공유하며 종합병원 설립 문제를 공론화 하는 과정에 있다. 2019년 1월 중에 영종도가 보건복지부가 정하는 ‘응급의료 취약지역’에 해당 되는지에 대한 용역을 발주 할 계획이다. 응급의료 취약지역으로 나온다면 정책에 따라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광휘 의원은 지난 250회 임시회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영종도에 종합병원이 없어 공항에서의 위급상황이나 감염병 차단이 되지 않고 있다. 영종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인구까지 포함하면 공항을 중심으로 한 종합병원의 설립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10월 1일 보건복지부는 공공의료 발전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전국적으로 필수의료의 격차를 해소하고 이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것이다. 지금이 병원을 지을 수 있는 적기”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수요인구 부족 등으로 병원의 운영이 어려워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관계부처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답변했다.

조광휘 의원은 <인천투데이>과의 통화에서 “감염병이 영종도 밖으로 나올 경우 전국적으로 소모되는 사회적 비용이 크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종합병원 유치는 절대적”이라며, “인천공항과 보건당국이 공적자금을 투자해서라도 종합병원을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