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 시정목표에 대한 시민 토론회 열려

 

30일, 인천시의회에서 민선 7기 시정운영 계획에 대한 토론회가 진행됐다.

인천시가 지난 15일 민선7기 시정 목표로 ‘동북아 평화번영의 중심’을 발표한 가운데, 인천 시민사회가 이에 대한 대응과 방향을 찾기 위한 토론회를 30일 인천시의회에서 진행했다.

우리겨례하나되기인천운동본부가 주최하고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는 박찬훈 시 정책기획관과 박원일 인천평화복지연대 기획국장의 발제로 시작 됐다.

박찬훈 기획관은 남북교류 담당부서 확대와 평화도시인천만들기 조례제정 등 지금까지 민선7기 시정부가 진행한 사업들을 설명 한 뒤, 내년까지 46억원의 통일기금 마련과 조례를 근거로 한 ‘평화도시만들기 민관위원회’ 위원 위촉 등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박원일 기획국장은 “박남춘 시장이 후보 때는 (평화ㆍ통일 공약이) 제1의 목표였는데, 이번 시정목표를 보면 가장 마지막에 있는데다가 138개 시정과제 중 8개 밖에 없다는 것에 아쉬움이 있다”며, “인천시의 과제는 중앙정부의 협조나 승인 없이는 실현할 수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인천만의 특성을 살린 과제를 시민사회와 함께 발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변병설 인하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됐다.

김수한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천의 지리적 이점을 토대로 논의 공간을 한반도에서 중국 접경지역까지 초점을 맞춰 ‘초국경협력 방안’을 마련 할 필요가 있다”며, 인천이 도시외교 선도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금석 6.15인천본부 상임집행위원장은 “현재 시의 계획은 문재인 정부의 구상을 요약한 느낌이다. 인천만이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접경지역 시ㆍ도지사들이 힘을 합쳐 5.24 대북제재 조치 해제를 요구해 평화ㆍ통일 시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해5도 등 어민들을 대표해 토론에 참가한 허선규 서해5도 평화수역 운동본부 공동대표는 “남ㆍ북ㆍ중의 연결고리로 서해5도를 전진기지화 할 필요가 있다”며, “이곳에 풍력발전단지 등 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서해5도 인근 바다를 해양바이오산업의 메카로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혁민 겨례하나 사무처장은 그동안 인천 시민사회가 해왔던 남북교류협력사업들을 설명한 후 “인천 고유의 평화통일 사업을 발굴하고 확대해야 하며, 시민단체가 주최하는 다양한 행사들을 가칭 인천평화축제로 발전시켜 평화이미지를 만드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토론회를 후원한 인천시의회에서 손민호 의원이 토론을 진행했다. 손 의원은 “인천시의 사업들이 대부분 중앙정부의 사업이거나 협력을 받아야 실현될 수 있는 사업이다. 또 중ㆍ단기 과제나 구체적인 방법이 부족하다”고 꼬집으며, 단계적 추진체계와 계획이 필요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