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ㆍ서울ㆍ경기 동의 여부가 관건
시, “드론비행장과 매립지 문제는 별개”

지난해 인천신항 관리부두에서 열린 '드론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시연회' (사진제공ㆍ인천시)

인천시가 청라 로봇랜드 드론인증센터 건립에 이어 수도권매립지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최근 시의 요구에 따라 로봇랜드를 드론인증센터 건립 대상지로 선정, 드론인증센터 건립 예산 35억원을 내년 예산안에 반영했다. 로봇랜드에 드론인증센터 유치가 확정되면 3년간 국비 232억원을 지원받는다. 시는 드론인증센터 유치를 확정적인 것으로 보고 이와 연계할 수 있는 드론비행장 조성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경남 고성군과 충북 보은군, 강원 영월군을 3년간 국비 60억원을 지원받는 드론비행장 대상지로 선정했다. 수도권은 아직 선정하지 않았다.

시 관계자에 “드론비행장 대상지로 수도권매립지를 선정해달라고 국토부 공모에 신청했고, 국토부는 우선 협상 대상지로 수도권매립지를 선정했다”고 전했다.

수도권매립지 내 드론비행장 대상지는 면적이 1567만㎡에 달하고 주변에 주택이나 유동인구가 없어, 드론이 추락하는 등 비상 상황이 발생해도 2차 피해 우려가 적다. 또, 드론인증센터가 들어올 것으로 전망되는 청라 로봇랜드와 가까워 연계 사업도 원활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걸림돌이 남아있다. 수도권매립지는 인천시와 환경부ㆍ서울시ㆍ경기도 간 4자 합의에 의해 사용되고 있어, 해당 부지 사용을 위해선 일괄 동의를 받아야한다. 이 때문에 이를 빌미로 다른 지방자치단체가 수도권매립지 운영과 관련한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어내기 위해 드론비행장을 볼모로 잡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부ㆍ서울시ㆍ경기도와 이런 내용을 논의 중이고, 모두 인정하는 분위기다. 11월 중에 조정위원회를 열어 동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매립지 부지라서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긴 하지만, 드론 산업과 매립지 운영은 별개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