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신문>-(사)부평구아파트연합회, 업무협약 체결
<부평신문>은 (사)부평구아파트연합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아파트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이에 부평구아파트연합회는 아파트 관리에 필요한 교육 자료와 아파트 입주민이 알아야 할 사항 등에 대해 <부평신문>에 자료를 제공하고, <부평신문>은 매월 첫째 주 ‘아파트공동체’ 지면을 통해 적극 보도하기로 했다.

또한 <부평신문>은 건전한 아파트공동체 문화를 일구는 모범적인 아파트를 발굴, 소개하고 아파트 관련 주요 이슈에 대해서도 적극 보도키로 했다. 부평구아파트연합회는 <부평신문>에 실린 정보와 보도 내용을 아파트 입주민과 동대표 교육에 활용키로 했다.

입주자대표회의와 (사)부평구아파트연합회란?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입주민의 법정대표로서 입주민들의 재산을 보호하고 자산 가치를 높이며 쾌적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 공동체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입주민의 의결기관이자 심의기관이다.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인 동대표는 각 동 아파트 주민들이 선거를 통해 선출하는 가장 기초적인 대의기관으로서 풀뿌리민주주의의 가장 기초적인 실천단체라 할 수 있다. 입주자대표회의에서 동대표가 차지하는 비중은 막중하다.

무보수봉사자이면서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막대한 법적 책임이 부여된 입주자대표회의가 아파트 관리와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교류하고 애로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아파트연합회를 만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부평구에서 10년 전에 창립된 부평구아파트연합회(회장 이선종)는 법정대표기관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이다.

공동주택(아파트)이 차지하는 주거비율이 시대가 갈수록 점점 비중이 높아져 부평구의 경우 약 65% 이상의 주민이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 부평구아파트연합회는 입주민을 위한 꾸준한 노력으로 부평구의 대다수 아파트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00년 이후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해 비영리단체인 사단법인의 허가권이 각 부처에서 16개 시ㆍ도로 이관됐다. 인천에도 2003년 부평구아파트연합회가 중심이 돼 사단법인 인천시아파트연합회를 결성했다.

부평구아파트연합회에는 구청장ㆍ지역 국회의원ㆍ시의원ㆍ구의원ㆍ체육계 인사ㆍ아파트전문변호사ㆍ아파트전문공인회계사 등 많은 전문가들이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도 비영리 사단법인을 허가해서 지역발전과 공동주택 건전문화를 통한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드는 데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인천시에서도 관심과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에도 동대표 교육을 위한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사)인천시아파트연합회의 하부조직으로는 계양, 남동, 남, 부평, 연수, 서, 중ㆍ동구 아파트연합회가 있다. (사)인천시아파트연합회 부평구지부인 부평구아파트연합회는 아파트 관리비에 대한 부과세 부과 반대운동 전개, 아파트 하자 기간에 대한 위헌소송 판결 촉구, 아파트 가스정압시설에 대한 사용료 청구, 아파트 관리와 운영에 대한 기본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동대표 교육, 공동주택(아파트) 지원 조례 제정 등 공동주택(아파트) 입주민들을 위한 일을 창립이후부터 추진해왔다.

특히 부평구아파트연합회는 지난 8월에 제5대 이선종 회장이 취임한 이래로 여러 괄목할만한 일들을 추진하고 있다. 정화조 청소를 위한 업체들 간의 자유경쟁체제를 이뤄냈으며, 앞으로 (사)인천시아파트연합회와 연대해 아파트가 단순한 재산증식의 수단을 넘어 새로운 정주문화로서의 아파트문화를 정착시키려 노력하고, 입주민의 이익을 대변하기 위한 각종 제도의 개선과 입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부평구아파트연합회 회원들은 부평의제21ㆍ주민자치위원회ㆍ시민경찰ㆍ명예시민기자 등 사회 각종 분야에서 자원봉사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단위 아파트와 도ㆍ농간 자매결연과 직거래장터 추진, 우리 먹을거리에 대한 보호운동, 사회적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뿐 아니라 부평구자원봉사센터의 블론티어홈타운 지정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국민생활체육 보급 등 건강한 사회단체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점점 높이고 있다.

오는 8월 열릴 부평아파트연합회 10주년 행사에선 입주민과 동대표, 관련전문가와 자문위원을 초청해 입주자대표회의와 아파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세미나(공청회)도 진행할 계획이다.

/자료제공ㆍ부평구아파트연합회(http://cafe.daum.net/bdy)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