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인천퀴어축제 '혐오범죄 규탄대회' 진행
반대측도 집회 계획, 2차 충돌 우려

인천퀴어문화축제 혐오범죄 규탄집회 포스터 (사진제공ㆍ인천퀴어문화축제 비상대책위원회)

인천퀴어문화축제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달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 참가자들에 대한 폭력 행위를 규탄하는 대회를 진행한다. 그러나 행사 반대자들도 이날 대규모 집회를 계획하고 있어 양측의 2차 충돌도 우려된다.

비대위는 “인천퀴어축제에서 일어난 반대집회측의 혐오발언과 폭행, 이를 방조한 경찰, 광장사용을 불허해 반대집회측에 폭력행위 빌미를 제공한 동구청을 규탄하는 행사를 3일 남동구 로데오거리에서 연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4시부터 남동구 로데오광장에서 집회를 시작해 거리 행진과 경찰청 앞 집회 등을 진행한 후 남동구 미래광장에서 마무리 할 계획이다.

집회를 준비하고 있는 화연(활동명) 비대위원은 “이번 집회의 가장 큰 목적은 지난달에 진행된 퀴어축제를 방해했던 세력들을 규탄하는 것이다.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된 축제를 방해한 것은 규탄 받아 마땅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도 역시 반대집회측과 마찰이 예상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찰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집회를 안전하게 마칠 수 있도록 경찰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 활동을 함께 하고 있는 장종인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사무국장은 “이번에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남동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마쳤다. 참가자는 대략 200~300여명으로 예상한다”며 “반대집회측에서 많은 인원을 동원한다는 얘기가 나오는 만큼 마찰이 없이 행사가 잘 끝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집회에서는)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한 집회 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반대측 집회 참가 인원수는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비대위는 지난달 퀴어축제에서 일어난 피해를 제보 받는 등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며, 경찰청과 동구청에 대해서도 행정심판 등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