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3월 조업중단 예정…중소기업 심각한 자금난 필요
“인천중소기업비상대책본부 꾸려 지원 자금 집행해야”

대외 의존도 높은 산업구조, 제조업부터 부진 심화  

산업구조상 대외의존도가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인천경제는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한데다 경기침체로 소비와 투자 부진이 심화돼 경기가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다.

한국은행 인천본부의 ‘2008년 4/4분기 및 2009년 1월 중 인천지역 경제동향’에 따르면 인천경제의 기반인 제조업 생산이 세계 경제 불황으로 인해 수출은 감소하고 내수부진은 심화되고 재고는 누적돼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기계장비, 1차금속 등을 중심으로 생산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인천경제(GRDP)의 23%가량을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경우 GM대우의 조업중단 사태가 발생해 완성차와 부품생산이 모두 큰 폭으로 감소했다. 2월 중에도 GM대우의 감산이 지속됐고 세계 자동차시장의 수요 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인천경제는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KD(반제품) 수출이 감소세로 돌아섰고 자동차 협력업체의 부품생산도 크게 감소해 인천경제의 고용불안도 가중되고 있다. 남동공단에 입주해 있는 자동차 협력업체의 생산가동률은 2007년 12월 89.4%에서 57.8%로 무려 31.6%포인트 떨어졌다.

이러한 가운데 GM대우가 3월부터 마티즈를 생산하는 창원공장을 제외한 부평1ㆍ2공장과 군산공장 등 전 생산라인을 공장별로 일정기간 멈추고 휴무를 실시키로 해 상황은 악화될 예정이다.

특히 윈스톰과 토스카를 생산하는 부평2공장은 판매부진으로 3월 한 달 동안 10일정도 조업을 중단할 계획이다. 윈스톰과 토스카의 판매는 지난달 전년대비 각각 68.4%, 75.6% 급감했다. 부평1공장과 군산공장도 마찬가지로 최대 10일정도 가동이 중단될 예정이다.

자동차산업과 더불어 인천경제의 주력산업인 1차금속의 경우 2008년 4분기와 2009년 1월 중 가동률은 70% 수준에 불과해 생산이 심각하게 위축됐다. 이 역시 내수판매 부진과 세계 경제 불황으로 인한 철강가격 하락에 기인한다. 다만 정부가 건설경기 부양정책을 세우고 있어 2009년 2분기이후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업과 함께 인천경제의 성장을 주도했던 운수업의 경우도 내수경기 침체와 자동차 수출부진, 대중국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감소했다.

2008년 기준 인천 외항 전체 컨테이너 화물의 65%는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데 물동량은 2008년 4분기 중 19.7%, 2009년 1월 중 36.0% 감소했다. 향후 대중국 컨테이너 화물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비컨테이너 화물 물량도 감소할 것으로 보여 항만물류산업에도 큰 차질이 예상된다.

서비스업의 경우도 인천경제는 음식숙박업과 도소매업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내수경기 위축과 고용 감소에 따른 가계소득 저하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역 상권을 잠식하고 있는 대형마트의 경우도 판매 감소세가 확대됐으며, 대표적 내구재인 승용차와 가전제품, 경기에 민감한 의류제품의 매출감소가 두드러졌다.

고용안정 중점 둔 ‘유동성 지원책’ 나와야

고용사정은 제조업의 취업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전체 취업자 수가 2분기 연속 감소했으며, 1월에도 감소가 지속되는 등 인천경제의 고용사정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더구나 대부분의 업체들은 올해 안으로 신규채용 계획이 없거나 축소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고용불안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경제는 산업구조상 자동차, 1차금속, 전기ㆍ전자ㆍ통신 분야 중소기업이 제조업 고용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대출금 만기일이 도래한데다 매출 부진으로 사내 유보금은 턱 없이 모자라 심각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

정부가 시중은행을 통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에 나서고 있지만, 일선 산업현장에서는 볼멘소리만 나온다. 더구나 정부가 정책적으로 공급하려는 자금도 정작 자금수요가 있는 곳에는 미치지 못해 애를 태우는 중소기업들이 많다.

부평구 청천동 L기업 사장은 “매출이 줄다보니 신용등급이 떨어졌다.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을 찾아가보지만 자금을 구할 수가 없다”며 “정부의 방침이 떨어졌으니 기술보증기금 같은 기관에서는 실적을 올려야 하기에 굳이 자금이 필요하지 않은 중소기업한테 돈을 가져가라고 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이 악화될수록 한계에 이른 기업이 가장 먼저 택하는 것은 바로 인적 구조조정이다. 지난해 12월 GM대우 부평공장이 조업중단에 들어가면서 이 같은 현상은 현실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분야도 침체에 빠지면서 고용 사정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최근 기업은행이 정부시책에 따라 1000억원을 기술보증기금과 신용보증기금에 특별 출연해 중소기업 자금난(1조 2000억원 규모) 해소에 나서기로 했다. 업체 당 대출한도는 30억원으로 만기는 최장 5년이다. 기업은행은 “기업은행이 추천하는 기업 중 성장잠재력이 뛰어나나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협약보증”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기업은행이 밝혔듯이 자신들의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면서 대출 가능한 업체를 추천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일선 중소기업 중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업체는 또 다시 한정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정부가 자금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은행들은 리스크(위험)를 떠안기 싫어서 안하고,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도 업체의 리스크가 두려워 물건을 잡게 돼있다”며 “현 경제상황은 비상사태와 다름없다. 경제 불황이 일시적으로 끝나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자금난도 일시적인 상황이 아니다. 지금 같은 경제 상황에서는 고용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지원 대상에 포함돼야한다. 그렇다면 방법은 정부가 중소기업의 신용을 보증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덧 붙여 김 처장은 “그렇다고 모든 한계기업을 다 보증해 줄 수 없으니 보증은 정부가 서 돼 특별 편성한 중소기업자금이 이를테면 인천의 경우 인천시와 기업(산업)은행인천본부, 인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진흥공단인천본부, 중소기업협동조합인천본부 등이 참여하는 가칭 인천중소기업대책비상본부를 꾸려 세밀하게 집행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