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 보행로 운영 어려웠던 곳, 예산 낭비” 비판
부평구 “주정차 강제 단속 안돼, 주민 반대 의견 높아”

부평공원로 바닥에 그려진 보행로. 항상 주정차된 차량과 상가의 테이블 등으로 보행로의 역할을 못하고 있다.

인천 부평구가 최근 부평공원 앞 부평공원로에 조성한 보행로가 무용지물이다. 해당 지역의 보행로는 사실상 보행로로 운영되기는 어려웠던 곳이라 예산 낭비라는 지적이 나온다.

부평구는 지난 5월부터 3개월 간 부평공원 앞 쌍굴터널부터 부평공원 주차장까지 이어지는 부평공원로에 ‘부평 신촌 원도심 디자인 활성화 시범 사업’을 진행했다.

시비와 구비 총 4억원을 들인 이 사업은, 쌍굴터널 아트페인팅과 도로 아스팔트 시공, 보행로 조성 등을 진행했다.

부평공원과 맞닿은 부평공원로 바닥에는 주차면을, 그 반대편(상가나 주택과 맞닿은) 바닥에는 보행로를 각각 설치했다. 문제는 조성된 보행로가 현재 무용지물이라는 것이다.

보행로가 그려지기 전부터 해당 지역에는 주정차된 차량과 인근 상가의 테이블·의자가 항상 자리잡고 있었다. 보행로를 그리는 공사가 끝난 뒤에도 보행로 위에는 차량 주정차와 테이블 등이 자리잡아 보행로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부평3동 주민인 A씨는 “애초에 보행로의 기능을 하기가 어려웠던 곳에 보행로를 그려 이상하게 생각했다”며 “결과가 뻔히 예상됐던 곳에 예산 낭비를 한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주민들이 안전하게 걸어다닐 수 있는 길을 조성하기 위해 보행로를 그렸는데, 경찰에선 주정차 금지선을 그릴 수 없다고 해 강제로 주정차를 막을 수 없다”며 “주민들 조사에서 보행로 강제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보행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민들 스스로의 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