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위기학생 지원위원회 꾸려 대안 마련 나서

지난 7월 인천의 한 중학교 여학생이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 학생은 평소 학교폭력으로 힘들어한 사실이 알려졌고, 유가족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수사 결과, 이 학생이 숨지기 수개월 전 동급생들에게 성폭행을 당한 정황이 포착됐다. 경찰은 동급생 5명을 특수강간 혐의와 명예훼손 혐의로 지난달 30일 가정법원 소년부로 송치했다.

이에 앞선 지난 4월에는 인천 남구의 한 고등학교에서 성적을 비관한 남학생이 투신해 숨졌다. 8월에는 부평구의 한 고등학교 여학생이 학교 옥상에서 투신했는데, 숨지진 않았다.

올해 들어 인천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학생이 늘고 있다. 시교육청도 심각성을 인지하고 대안 마련에 나섰다.

12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지역 초ㆍ중ㆍ고교 재학생 중 올해 자살로 사망한 학생이 지난해보다 두 배 가까이 늘었다. 2014년부터 5년간 총30명이 사망했는데, 올해에만 8월 말 현재 9명이 사망했다. 중학생이 5명으로 고교생 4명보다 많았고, 여학생이 6명으로 남학생의 두 배였다. 작년엔 5명이 자살로 사망했다.

자살위험 학생도 크게 늘었다. 정서행동 특성검사에서 자살위험 판정을 받은 학생은 2016년 567명에서 2017년 1044명으로 늘었고, 2018년에는 1102명으로 더 늘었다.

시교육청이 최근 3년간 학생 자살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가정불화 27% ▲우울증 9% ▲성적 비관 14% ▲(이유가 분명치 않은) 충동적 선택 41% 등으로 나타났다.

이달 초 열린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서정호(연수2) 의원과 조선희(비례) 의원은 도성훈 시교육감에게 제대로 된 성평등 교육 시행, 학교폭력과 자살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올해 자살 학생이 예년에 비해 크게 늘자, 시교육청도 지난 8월에 위기학생지원위원회를 꾸렸다. 지역 대학 상담심리학 교수와 치유형 대안학교 교장 등 외부 인사 6명과 내부 직원 11명으로 구성한 위원회에서 시교육청의 자살 예방 대책을 점검하고 대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0일 첫 회의를 열기로 했다.

시교육청 학교생활교육과 관계자는 12일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자살 학생 급증으로 내부에서 관련 사업 평가와 재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위원회에서 외부 의견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