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진·신안군, 국회도서관에서 해상교통 개선 토론회 열어

인천 옹진군과 전남 신안군이 7일 국회에서 해상교통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진행했다.

여객선 등 해상교통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토론회가 국회도서관에서 7일 진행됐다.

서삼석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옹진군과 신안군이 함께 주관한 이번 토론회에는 200여명의 섬 주민들이 참석해 해상교통 개선을 촉구했다.

주민들과 토론자들은 이동권을 보장을 위해 해상교통을 육상의 대중교통처럼 공적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토론회에 앞서 “옹진군은 접경지역인 서해5도 등 100여개의 섬으로 이뤄 진 만큼 해상교통의 공적운영과 운항체계 개선과 대중교통화는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라며 “연안 해상교통을 대중화 하고 준공영제 확대로 운영체계 개선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한종학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상교통의 공적기능 강화를 얘기할 때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예산 등을 공동으로 부담하는데, 항로운항 면허발급 등 권한은 중앙정부가 다 갖고 있다. 지자체에도권한을 이양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창희 목포해양대학교 교수는 “섬 주민들의 이동권뿐만 아니라 국토의 확장 개념으로도 여객선의 활성화는 필요하다. 여기에 더해 관광사업과의 연계도 중요하다. 관광항로를 개발하면 선사나 민간 업체에서도 투자를 받을 수 있다”며 여러 측면에서 여객선 운영개선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태 해양수산부 연안해운과장은 토론자들의 입장에 공감하며 여객선도 대중교통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재정이 투입되느냐가 굉장히 중요한데, 올해부터 각종 지원을 늘리고 있다. 여객선 준공영제를 계속 확대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주화 한국해운조합 경영지원실장은 “우리나라는 육지 교통은 정말 편한데 배를 타러 가려면 굉장히 불편하다. 접안시설과 편의시설, 항만까지의 접근성 개선 등 전체적인 인프라 구축을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허선규 인천해양도서연구소 소장은 “인천시가 버스 등 대중교통에 지원하는 금액이 연간 1200억원 정도 되는데, 여객선에 지원하는 금액은 100억원이 조금 넘는다. 이 지원을 늘리는 게 첫 번째 문제”라며 “인천에서 섬에 들어가기 위해 연안부두로 가는 것부터 불편하다. 도시철도를 연안부두로 연결하는 등 여객터미널로 가는 접근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객터미널도 연안부두 외에 공항 근처에 제2여객터미널을 만들어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공항에서 환승대기를 하는 동안에 주변에 섬을 돌아볼 수 있는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방법도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