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기간 도입으로 2019년부터 마일리지 소멸 예정

2008년 국내 항공사들의 마일리지 유효기간 제도가 도입됐다. 유효기간 제도에서 따라 2008년 7월 1일부터 동년 12월 31일에 적립된 마일리지는 2019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소멸된다.

항공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제도에 따라 소멸 예정인 마일리지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안내하는 동시에 지난 7월부터 자사 여행 홈페이지에 ‘마일리지 가이드’ 페이지를 신설해 마일리지 사용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대한항공 여행정보사이트 마일리지 사용 메뉴 '마이플래너'

유효기간 가장 짧은 마일리지부터 먼저 사용

국내 항공사의 경우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10년이고 연도별로 개별 소모된다. 하지만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에어캐나다, 콴타스항공 등의 경우 12개월에서 18개월간 항공기를 탑승하지 않을 경우 잔여 마일리지가 모두 소멸된다. 루프트한자, 에미레이트항공, 싱가포르항공 등은 유효기간이 3년 정도에 불과하다.

대한항공의 경우 2008년부터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적용하고 있다. 유효기간이 가장 짧은 마일리지부터 자동으로 사용하게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게다가 연간 개념으로 날짜를 인정하기 때문에 10년째 되는 해의 마지막 날까지 유효하다.

예를 들어 2008년 7월 1일에서 31일 사이에 적립한 마일리지는 10년 후인 2018년 6월 30일까지만 유효한 것이 아니라 10년째 되는 해의 마지막 날인 2018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2009년 적립한 마일리지는 2019년 마지막 날까지 쓰면 된다.

대한항공은 이런 시스템에 따라 올해 연말에 소멸 대상인 마일리지 중 80% 가량은 이미 소진됐다며, 남아있는 마일리지의 효과적인 소진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마일리지 가이드’ 활용하면 맞춤형 정보 얻기 쉬워

대한항공은 2019년 1월 1일 첫 마일리지 소멸에 대비해 소량의 마일리지라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지난 7월 9일부터 여행정보사이트(travel.koreanair.com)에 ‘마일리지 가이드’ 페이지를 오픈했다.

‘마일리지 가이드’ 페이지는 마일리지 상품 조합을 제안하는 ‘사용 가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을 안내하는 ‘적립 가이드’, 보너스 항공권에 소요되는 마일리지를 안내하는 ‘마일 플래너’,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 유형을 5가지로 정리해 안내하는 ‘마일 유형 테스트’, 적립 현황 조회와 질의응답이 가능한 ‘마일 상담소’와 ‘마일 발자취’ 등 메뉴 6개로 구성됐다.

또한, 대한항공은 고객들이 보유하고 있는 마일리지에 따라 구매 가능한 항공권을 추천하는 보너스 항공권 구매 이벤트와 다양한 로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로고 상품 구매 이벤트 등 다양한 온라인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여행사 연계 등… 소액 마일리지 사용처도 다양

대한항공은 마일리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소액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는 로고 상품도 확대하고 있다. 기존 모형비행기(Aircraft model) 상품을 다양화하는 한편 기존에 없던 키 링(Key Ring), 저금통, 캐리어 스티커, 여행용 파우치 세트, 텀블러, 어린이 헤드폰, 블록 세트 등 소액 마일리지 사용처를 다각화했다.

또한, 소액 마일리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해 자신의 마일리지를 등록된 가족에게 제공하거나, 부족한 마일리지만큼 가족의 마일리지를 합산해 보너스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양도나 합산이 가능한 가족의 범위는 배우자, 자녀, 부모, 형제자매, 조부모, 손자, 손녀, 배우자의 부모, 사위ㆍ며느리까지 해당한다.

아울러 공항에서도 소액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마일리지를 공제해 대한항공이 직접 운영하는 라운지에서 여행 전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국내 지역은 김포, 광주, 대구, 부산, 인천, 제주에서, 해외 지역은 나고야, 도쿄(나리타), 오사카, 후쿠오카, 뉴욕, 로스엔젤레스, 호놀룰루 공항에서 마일리지 공제로 라운지 사용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수하물 위탁 시 무료 허용량 초과로 발생하는 초과 수하물 요금 지불이나 스포츠 장비, 반려동물과 같은 특수 수하물을 위탁할 때도 마일리지 사용이 가능하다. 구간별 운임이 다르므로 자세한 내역은 대한항공 홈페이지(kr.koreanair.com)에서 확인하면 된다.

현재 대한항공은 자사 홈페이지의 ‘마이 페이지’를 통해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마일리지와 유효기간이 지난 마일리지를 연도별로 안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배너 등을 통해 안내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나아가 향후 3년간 소멸 예정인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에게 이메일, 문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일리지 현황을 지속 공지하고, 보다 다양한 마일리지 사용 프로그램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