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동인천역 북광장 사용 불승인
조직위, 예정대로 8일 행사 강행키로

오는 8일, 인천에서 처음으로 퀴어축제가 진행되는 동인천역 북광장 전경

인천 동구청이 5일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요청한 동인천역 북광장 사용 허가 신청을 안전상 이유를 내세워 최종 불승인했다.

퀴어축제 조직위는 오는 8일 동인천 북광장에서 퀴어축제를 진행키로 하고 지난달 11일 인천 중부경찰서에 집회신고를 마쳤다. 그러나 동구청은 이날 주차 공간 확보 등 안전대책이 미흡하다며 광장 사용 승인 요청을 반려했다.

그동안 퀴어축제 개최 여부를 놓고 조직위와 일부 시민단체에서는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지 말라며 광장 사용 허가를 주장했고, 동구청은 여러 의견을 수렴해 다시 결정하겠다며 팽팽한 줄다리기를 해 왔다.  하지만 결국 구청에서 승인을 불허했다.

동구청이 밝힌 불승인 사유는 퀴어축제가 차량통행과 보행에 불편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동구청은 “해당 지역은 좁은 차선과 불법주정차 등으로 평소에도 교통이 혼잡한 지역이다. 같은 시간대에 이 축제를 반대하는 단체에서도 집회신고를 해서 차량 혼잡이 극심할 것으로 판단돼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불허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퀴어축제 조직위가 밝힌 예상 참여인원은 약 2000명이다. 축제를 반대하는 집회 참가자들도 비슷한 규모라고 가정해도 당일 광장에 모이는 인원은 수천명 내외다. 동구청에서 지난 5월 같은 장소에서 진행한 화도진축제에는 이틀간 12만명이 다녀갔다. 하루에 6만명이 참여하는 행사는 가능하고, 2000명이 참여하는 행사는 불허한 셈이다.

지난 5월 동구청이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진행한 화도진 축제. 동구청에 따르면 이 축제에는 이틀간 12만명이 참가했다. (사진출처ㆍ동구청)

동구청 관계자는 “화도진 축제는 구청 직원들이 모두 투입돼 안전에 대한 대비를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퀴어축제는 민간에서 진행하는 행사라 구청 직원들이 투입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을 불허한 것”이라고 말했다.

동구청의 이런 결정을 놓고 반발이 거세다.

김지학 한국다양성연구소 소장은 “더 큰 규모의 행사는 진행하면서 안전문제를 이유로 퀴어행사를 못하게 막는 것은 말이 안된다. 이런 결정은 전국 퀴어축제 어디에도 없었다. 대통령도, 지자체장도 바뀌었는데 관련 조례나 근거도 없이 이를 불승인 한 것은 공무원 횡포이자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김효진 인천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동구청의 이번 결정은 소수자들을 탄압하고 이에 동조하는 사람들을 대변하기 위한 다분히 정치적인 판단이다. 구청은 행정을 집행하는 곳인데 법으로 보장된 집회의 자유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결정이라 어이가 없다”고 했다.

동구청의 사용 불승인 결정과는 관계없이 퀴어축제는 예정대로 8일 진행 될 전망이다. 행사 조직위가 경찰에 이미 집회신고를 했기 때문에 법적으로 전혀 문제 될 것이 없기 때문이다.

화연(활동명) 퀴어축제 조직위 공동대표는 “북광장 근처에는 큰 주차장도 있고 공간도 넓다. 안전문제나 주차장 등을 운운하며 불승인 통보를 한 것은 어불성설이라 생각한다. 행사는 이와 상관없이 적법한 절차 아래 예정대로 진행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종교단체가 광장 옆에서 축제 반대 집회를 열겠다고 나서 양측간 충돌이 우려된다.

중부경찰서에 따르면 인천기독교총연합회는 '2018 제1회 인천퀴어문화축제'가 열리는 8일 오후 1시부터 동인천역 북광장 인근에서 축제 반대 집회를 하겠다며 5일 집회 신고를 했다. 집회 인원은 1000명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