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동구의원들 인천퀴어축제 반대 성명 발표
주최측 "법으로 보장된 집회의 자유, 막을 권리 없어"

인천퀴어문화축제 포스터 (사진출처ㆍ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인천에서 오는 8일 처음 열리는 퀴어문화축제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인천 중부경찰서에 집회신고를 해 정당한 절차를 거쳤음에도 구의원들까지 나서서 축제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영우·유옥분·허식 등 자유한국당 동구의회 의원들은 3일 성명을 통해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열리는 퀴어축제를 7만 동구 주민은 물론 300만 인천시민 대다수와 함께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퀴어축제에 대해 “텐트를 치고 성 관련 물품 판매와 배포 등의 행위를 할 경우 호기심 많은 청소년들이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이 같은 활동은 ‘성소수자 인권’이라는 미명 아래 허가를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행사 후 길거리 행진을 하면서 대낮에 ‘낯 뜨거운 퍼레이드’를 벌이겠다고도 하는데,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미풍양속, 인천시민의 정체성에 심각한 손상을 끼칠 것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들은 ▲동구청의 동인천역 북광장 사용과 집회 불허 ▲퀴어축제 진행 시 경찰과 검찰 등 공공기관의 공권력 행사로 불법행위 사전 방지 ▲동성애 인터넷 사이트의 접근금지와 폐쇄 등을 요구했다.

허식 한국당 동구의원은 “행사장에 부스를 설치해놓고 성행위 관련 물품을 판매한다는데 문제가 심각하다. 청소년들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두고 보면 안 된다”라며, “우리 의원들뿐만 아니라 많은 자생단체에서도 이를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퀴어축제는 적법한 절차를 마친 상황이어서 행정기관에서는 행사를 막을 법적 근거가 없다.

동구청 관계자도 “우리가 (동인천역 북광장의) 사용 허가를 하는 것과는 별개로 집회신고를 한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효진 인천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법으로 보장 돼 있는 집회의 자유를 구의원들이 무슨 근거로 반대하는 건지 모르겠다”며, “광장은 모든 시민들에게 열려있는 것인데 구의원들이 나서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화연(활동명) 퀴어축제 조직위 공동대표는 “성명서는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 축제에서 성관련 물품 판매 배포 한다고 했는데, 부스 운영을 신청 한 단체에서 그런 곳은 없다. 콘돔을 배포하겠다고 신청한 단체가 있는데 이들은 국가지원을 받아서 건강한 성생활을 알리는 곳”이라고 말했다.

이어 “낯 뜨거운 퍼레이드’도 전혀 계획에 없다. 축제는 적법한 절차를 밟아 예정대로 진행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