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ㆍ동구 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 중ㆍ동구지부 등 21일 항의방문
"누구나 차별과 탄압 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연대할 것"

인천 중ㆍ동구 평화복지연대, 인천여성회 중ㆍ동구지부 회원들이 21일, 동구청에 퀴어축제 허가를 요구하며 항의방문을 진행했다. (사진제공ㆍ인천 중ㆍ동구평화복지연대)

동구청이 인천퀴어문화축제의 동인천역 광장 사용을 반려하자 시민단체들이 “시민의 권리인 집회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오는 9월 8일 인천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퀴어축제를 동구 동인천역 광장에서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11일 중부경찰서에 집회신고를 마쳤다.

그러나 동구청은 조직위의 안전대책이 미흡하다며 24시간 내에 추가로 300명의 안전관리요원 명단과 100면의 주차공간 확보를 요구했고, 조직위가 이 조건을 맞추지 못하자 14일에 동인천역광장 사용을 반려했다.

조직위는 “주차장 100면 확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규정과 전례도 없는 부당한 요구다”라며, “이런 조건을 24시간 안에 마련해오라는 동구청의 요구는 명백한 갑질 행정이고 퀴어축제를 방해하기 위한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임신규 정의당 인천시당 성소수자위원장은 지난 16일 열린 동구청 규탄 기자회견에서 “동구청은 사실상 퀴어축제를 방해한 것이나 다름없다”며, “허인환 동구청장이 사회적 소수자인 성소수자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게 광장을 열어달라”고 밝힌 바 있다.

잇따라 시민단체들도 21일 동구청을 방문해 동인천역 광장 사용 반려를 취소하고 사용을 허가해달라고 촉구했다.

인천 중ㆍ동구 평화복지연대와 인천여성회 중ㆍ동구 지부는 21일, 동구청 항의방문에서 “동구청의 결정은 시민들의 권리인 집회의 자유를 명백히 침해한 행위이며 소수자에 대한 탄압이다.  집회의 자유 침해를 중단하고 인천시민의 다양한 목소리가 소통될 수 있도록 광장사용을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효진 중·동구 평화복지연대 사무국장은 “구청 입맛에 맞지 않으면 이런저런 구실로 집회나 행사를 불허 할 수 있다는 것인가? 이번 사건은 법으로 보장된 집회의 자유를 동구청이 근거나 원칙도 없이 침해한 것이다. 우리는 누구나 차별과 탄압 없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계속 연대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동구청 관계자는 “우리도 2000명이 넘게 모이는 행사는 처음이다 보니까 그런 요구를 한 것이다”라며, “이와 관련해서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