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업체 "적자에 더 이상 운행 못 하겠다"
시 "경기-서울과 연계돼 정부차원의 대책 나와야"

인천 광역버스 업체들이 최저임금 인상과 버스운전사 휴게시간 보장으로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며 인천시의 대책을 촉구했다.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발이 돼 주는 광역버스 운행이 중단 될 위기에 놓였다. 수년 째 계속되는 적자운행이 그 이유다.

인천-서울 노선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업체와 종사자들은 7일과 8일 오전 인천시청앞에서 집회를 열고 인천시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들은 준공영제가 도입된 인천 시내버스나 최근 준공영제가 도입된 경기도 광역버스와는 달리, 인천의 광역버스는 준공영제가 도입되지 않아, 종사자들의 노동환경이나 임금수준 격차가 심화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광역버스 종사자들이 인천 시내버스나 경기도 광역버스로 이직하는 바람에 운전자를 구하지 못해 정상 운행이 불가능 하다고 했다.

이들은 “어떻게든 회사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운전사 휴게시간 보장법 신설로 적자가 지속돼 종사자들의 처우도 계속 열악해지고 있다”며, “이미 수년전부터 인천시에 광역버스 경영실태를 보고하고 재정지원을 요구했지만 전혀 반영이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업체와 종사자의 생존권이 벼랑 끝에 서 있다. 인천시의 대책이 없다면 광역버스의 운행이 중단될 수 밖에 없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추경예산에 최저임금 인상분에 대한 재정지원을 요청했으나 예산 부서에서 반려됐다. 이후 준공영제 등의 대책은 어떻게 할지 내부에서 고민중”이라고 했다.

시 예산담당관 관계자는 “최저임금은 정책을 정하는 중앙정부와 함께 고민해야지, 인천시가 모든 지원을 떠안기에는 부담이 된다. 광역버스는 인천뿐만 아니라 경기·서울과도 연계가 되기 때문에 중앙정부에서의 지원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