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 심의 통과…국비 지원 확정

부평 11번가 사업 대상지 위치도.(제공ㆍ부평구)

부평구 도시재생뉴딜사업인 ‘인천을 선도하는 지속가능 부평 11번가 사업(이하 부평 11번가 사업)’ 계획안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최종 승인으로 국비 지원이 확정된 것이다.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시행한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에 ‘부평 11번가 사업’이 선정된 이후,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사업 총괄 코디네이터 위촉, 전담팀 신설,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설치, 도시재생행정협의회 구성 등으로 사업 추진체계를 정비했다.

이어서 주민공청회 개최, 구ㆍ시의회 의견청취, 시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 6월 국토부에 사업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국토부의 사업 실현 가능성과 타당성 평가에 이어 도시재생특별위 심의를 통과하며 최종 승인된 것이다.

‘부평 11번가 사업’은 인근 지역 신규 상권 형성과 소비 유형 변화로 쇠퇴하고 있는 부평구 중심 시가지가 가지고 있는 교통ㆍ문화ㆍ전통상권 등의 잠재력을 활성화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원도심 살리기 사업이다.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 도시재생 전문가가 함께 추진한다.

사업 대상지는 부평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갈산2동 먹거리타운에 이르는 약 1.5km, 약 23만㎡다. 사업비는 총1642억원으로 재정보조사업 360억원, 공기업투자사업 400억원, 중앙부처 연계사업 697억원, 지자체사업 185억원이 각각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올해부터 2022년까지 5년이다.

‘부평 11번가 사업’은 ▲일자리 창출 ▲지역상권 활성화 ▲지역상권 확산 프로그램 ▲보행환경 개선 등 4개 핵심 전략과 ▲혁신센터 조성 ▲푸드플랫폼 구축 ▲굴포먹거리타운 활성화 ▲굴포둥지마을 활성화 ▲굴포문화 활성화 ▲스마트시티 상권 활성화 ▲지역 거버넌스 활성화 ▲굴포하늘길 조성 ▲굴포보행인프라 조성 ▲굴포문화누림터 조성 등 10개 단위사업으로 구성돼있다.

차준택 구청장은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최소화하고, 생태ㆍ휴식ㆍ문화 공간 조성 등에 관한 다양한 주민의견을 반영해 사람이 모이고 활력이 넘치며 지역경제가 살아나는 부평의 중심 시가지가 될 수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