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대기업 특혜, 원도심 상권 파괴 우려"
시 "주변 상권과 중복 없어 상인 소득 증대될 것"

개항창조도시 마중물 사업인 상상플랫폼 사업과 인천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진제공ㆍ인천내항과바다되찾기시민모임)

인천개항창조도시 도시재생 마중물사업인 상상플랫폼이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 내항과 바다 되찾기 시민모임은 30일 인천시청에서 원도심 상권을 붕괴시킬 씨제이씨지브이의 상상플랫폼 사업을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19일 인천시는 내항재개발사업대상지인 내항8부두에 위치한 대형 창고(1만2150㎡)에 사업비 396억 원(국비 123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고 있는 ‘상상플랫폼’사업의 운영사업자로 CJ 계열사인 씨제이씨지브이(주)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시민모임은 이 사업이 원도심을 살리는 도시재생사업이 아니라 원도심을 죽이는 대기업 특혜성 사업이라며 원점에서 재검토 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이 제기한 문제는 두 가지다.

첫째는 상상플랫폼 사업의 기본 계획이 주민이나 전문가 참여 없이 시와 인천발전연구원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그동안 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이나 전문가 의견을 반영 할 수 있는 방안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두번째는 이 사업이 대기업에 특혜를 주는 것은 물론, 주변 상권이 파괴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 사업은 시가 운영사업자에게 입지규제 최소구역 지정 등 각종 제한과 규제를 풀어주고 부지매입과 창고 리모델링 공사비를 지원하는 등 각종 특혜를 준다. 거기에 20년 동안 연간 약 15억원정도의 임대료만 받고 운영을 맡기는 구조여서, 시민모임은 대기업이 원도심의 이윤을 빼앗아 가는 최악의 사업이라는 주장이다.

또 시는 ‘운영사업자는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청년창업지원과 일자리, 대규모 집객 효과를 창출해 지역경제와 산업구조를 획기적으로 탈바꿈시킨다’고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전체 면적의 20% 이상 공공기능 면적을 확보하고, 지역에 거주하는 상시종업원수 10명 이상 채용 등 공공성확보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이 사업과 연계된 인천역사 복합개발도 건축규제를 풀어주는 등 특혜소지를 안고있다.

시민모임은 “민간자본만 살찌우는 특혜 사업을 도시재생 사업이라고 우기는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내항 재개발사업이 그간 잃어버렸던 바다를 시민에게 되돌려 주는 사업으로 방향이 정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 채용인원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있는 최소기준이 10명이라 그 이상으로 기준을 둔 것뿐이다. 실제로 기업은 200명 이상을 채용하겠다고 한다”고 반박했다.

또 “상상플랫폼은 대부분 문화 시설이기 때문에 주변 상권을 잠식시키지 않고, 오히려 관광객이 늘어나 주변 상권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