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주민들 ‘증설 반대’ 집단 민원 … 인천시 “보수가 시급, 증설 여부는 아직 정해진 바 없다”

인천시의 청라광역생활폐기물소각장 증설을 반대하는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다.

시는 서구·중구·동구·부평구·계양구·강화군 등 인천 6개 군·구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고 있는 청라소각장 시설의 노후화와 처리 용량 과부화로 보수와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청라소각장은 지난 2001년 12월 가동을 시작해 소각로 2기를 통해 하루 500톤의 폐기물을 소각해왔다. 하지만 현재는 기기 과부화와 노후화로 하루 420톤 가량의 폐기물만 처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5차례 가동 중지로 총28일 동안 폐기물을 처리하지 못하기도 했다. 내구연한인 15년을 훨씬 지나 소각장의 보수가 시급하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또한, 해마다 소각해야할 폐기물이 늘어나 소각로 증설의 검토도 필요하다고 했다.

시는 이를 위해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오는 11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청라소각장 인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다. 소각장 증설 반대 집단 민원도 제기하고 있다.

청라 주민들은 “청라 인근의 수도권매립지를 통해 수십년 동안 피해를 보고 있는데, 내구 연한이 지난 소각장을 폐쇄 또는 이전하기는 커녕 오히려 증설을 한다니 이해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청라 인구가 급격히 늘고 있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영역이 확장될 예정인데 소각장 증설은 탁상행정의 전형이다. 증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고 폐쇄와 이전 계획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시는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보수가 시급한 상황이라 타당성 조사 용역은 보수를 중심에 놓고 진행할 예정”이라며 “증설 여부는 아직 정해진 바 없으며, 타당성 조사 용역의 결과를 보고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소각할 폐기물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청라 주민들이 요구하는 폐쇄나 이전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