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부평구도 '긍정적', 주민들 이번 주 민원 제기

지난 11일 인천 부평구 삼산2동 주민 1000여명(경찰 추산 500여명)이 영선초등학교 사거리 주변 인도에서 34만5000볼트(V) 특고압선 매설에 반대하며 촛불시위를 벌이고 있다.

 

인천 부평구 삼산동 특고압선 문제(인천투데이 5월 10일 보도) 해결을 위해 민관대책기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은옥 ‘삼산동 특고압 설치 반대 주민대책위원회’ 대표는 26일 <인천투데이>과의 통화에서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 인천시와 부평구, 지역 국회의원이 함께하는 대책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전은 특고압선을 지하로 깊이 30m 이상으로 묻으려면 200억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결국 돈의 문제”라며 “주민들의 안전한 삶을 위해 지방정부와 국회의원이 한전을 설득해야 한다”고 했다.

한전 경인본부는 지난 2015년부터 인천 서구에서 서울 구로구까지 34만5000볼트(V) 특고압선을 매설하는 ‘수도권 서부지역 전력구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 구간은 지하철보다 깊은 평균 지하 30m 깊이로 전력구 터널을 뚫는데, 문제는 기존 터널을 사용하는 구간이다.

부평구 삼산동은 택지개발이 진행된 2000년대 지하 8m 깊이에 15만4000V의 고압선이 매설된 전력구 터널이 조성됐다. 이 터널에 34만5000V의 특고압선을 추가로 매설한다는 게 한전의 계획이다.

이미 조성된 터널이다 보니 따로 부평구의 허가를 받을 일도 없었다. 이 같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이유다.

한전 관계자는 “(8m 깊이 전력구 터널) 설계 당시부터 나중에 특고압선이 매설될 것을 고려해 공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자파 피해가 우려돼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게 삼산동 주민들의 입장이다. 대책위는 이번 주 전자파 방지 대책을 요구하는 집단민원을 인천시와 부평구에 각각 제출할 계획이다.

일단 민관대책기구 구성에 대한 반응은 좋다.

차준택 부평구청장 당선인은 “주민들의 요구가 있다면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며 “민관기구 구성 자체는 어려운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인수위 관계자도 “관련 민원이 시에 접수되면 부평구와 함께 입장을 정리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민관기구 구성 여부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지역 국회의원인 홍영표(부평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는 29일 한전이 진행하는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설명회에는 차준택 당선인과 시 관계자도 참여한다.

이은옥 주민대표는 “민관대책위가 꾸려지는 건 문제 해결의 시작에 불과하다”며 “일이 빠르게 진행되려면 지방정부 출범과 함께 관련 논의가 진행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