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위ㆍ자문위원단 첫 간담회…분야별 위원회 권한 부여 논의

민선7기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의 ‘새로운 인천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25일 자문위원단과 첫 간담회를 열고 시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분야별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준비위는 특히 일자리와 노동, 도시재생, 복지, 교육, 문화, 환경 분야 ‘민관 협치’를 강조했다. 분야별로 구성할 위원회에 심의ㆍ결정 권한을 부여해 실질적 역할이 가능하게 노력하겠다고 했다.

준비위는 이날 자문위원단과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의견을 모았다. 자문위원단은 민선7기 정책과 운영에 관한 자문역할을 하는 기구로, 지난 선거운동 과정에서 도시재생, 경제 활성화, 복지 등 분야별 공약의 방향을 제시했던 선거캠프 자문위원단을 50여명으로 확대ㆍ개편한 조직이다. 학계, 기업인, 문화, 복지,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인사로 구성됐는데, 박남춘 당선인 취임 후에도 유지할 예정이다.

첫 간담회에서 강조한 부분은 소통과 협치였다. 이는 박 당선인이 선거 때부터 줄곧 강조한 대목이다. 박 당선인은 “더디 가더라도 분야별 현안 사업에 시민, 기업, 학계, 공무원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의결 권한까지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자문위원들은 한목소리로 “관이 주도하는 것을 넘어 민관 협치로 시정을 운영해야한다”며 “그동안 시는 노동, 도시재생, 복지, 교육, 문화, 환경 등 각 분야에 불통행정을 펼쳤다. 이번 준비위에서 이런 부분에 대해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자문위원들은 특히 201개에 달하는 시 산하 각종 위원회가 형식적 회의기구에서 벗어나 실질적 심의와 의결 역할을 할 수 하는 기구로 거듭나야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자문위원들은 우선 노동(일자리)과 도시재생을 비롯해 복지, 교육, 문화, 환경 분야에 민관협력체계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분야별 위원회에 심의와 결정 권한을 부여해 실질적 역할을 할 수 있게 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자문위원단은 국정 과제와 연관성을 고려해 현안을 해결하고, 서해평화협력지대 공약 실천을 위한 다양한 주체와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며, 녹색기후기금(GCF) 등 국제기구를 활용하고 추가로 유치해 국제자문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도시재생과 관련해선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 연결할 수 있게 방향을 전환하고, ‘역사 바로 세우기’에도 관심을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우선 독립된 재단법인이었다가 유정복 시장 때 청산절차를 거쳐 인천문화재단 산하 인천역사문화센터로 바뀐 강화고려역사재단을 부활하고, 인천시사편찬위원회의 위상을 제고하며,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도화선이 된 인천 5.3운동을 격상하자는 의견을 냈다.

이밖에 치매노인과 사회복지 종사자 여성 등 다양한 계층에 대한 섬세한 정책이 필요하고, 환경 기초시설인 하수처리장과 소각장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의견에 대해 신동근(민주당, 서구을 국회의원) 준비위원장은 “자문위원단의 다양한 의견을 귀담아 듣고, 향후 준비위는 물론 민선7기 시정 운영에도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