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뉴 패러다임, 정보ㆍ지식ㆍ환경ㆍ복지
‘인천공항 연계한 '해양레저스포츠산업 활성화’ 눈길

신자유주의 금융위기에서 비롯된 경제 불황이 미국과 유럽, 동아시아는 물론 세계 경제를 강타하고 있다. 한국경제 역시 예외는 아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금리를 0.5% 추가 인하하며 시장의 유동성 공급 확대에 심혈을 쏟고 있지만, 환율은 1400원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때 2000을 돌파했던 종합주가지수는 1100선에 머물고 있다. 2009년 들어 1월 실업급여 신청과 지급액은 96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자영업자는 2008년 12월 한 달 만에 무려 22만 4000명이 감소했다.

이 같은 상황은 인천도 마찬가지다. 1월 들어 취업자 수는 1만 8000명이나 감소했다. 대부분이 도소매업과 음식숙박업, 광공업 등에서 기인했다.

특히, 인천경제는 97년 동아시아에 국한된 IMF 외환위기 당시에도 타 지역보다 실업이 크게 증가하는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전통적으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ㆍ기계ㆍ철강ㆍ금속 등 제조업이 기반을 이루고 있는데다, 이들 산업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이런 위기 상황을 반영한 듯 2월 10일 인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인천지역 경제발전전략 세미나’에는 수백명의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참여하면서 의자가 모자라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했다. 그만큼 뜨거운 관심 속에 세미나가 진행됐다.

인천경제의 기반 제조업부터 고부가가치로

인천발전연구원은 인천경제를 제조업ㆍ서비스산업ㆍ항만물류산업ㆍ관광산업 등 크게 4대 부문으로 압축해 각 산업의 대내외적인 여건과 현황, 문제점 등을 스왓(SWOT: 강점-약점-기회-위협)분석을 통해 인천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제시했다.

제조업이 기반인 인천경제의 약점은 중소규모의 영세한 저부가가치 산업으로 구성돼있다는 점과 중국의 급부상에 따른 비교우위 경쟁력이 약해졌다는 데 있다. 다만 수도권이라는 배후시장과 인력시장을 끼고 있다는 점과 인천경제자유구역 내 IT(정보기술)ㆍBT(생명공학) 등 이른바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계획은 향우 인천경제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인천경제의 미래성장 동력을 현 제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발전연구원은 이를 위해 기계분야 미니 클러스터 구축, 전기ㆍ전자산업의 구조 고도화, 자동차부품산업의 구조 고도화, 로봇산업 등 첨단 메카트로닉스산업 클러스터 구축, IT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인천 제조업의 기지 역할을 해온 남동공단ㆍ주안공단ㆍ부평공단의 제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기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신산업인 ITㆍBTㆍNT(나노기술) 등 첨단산업분야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이 이들 신산업의 기지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서비스산업의 경우도 생산자서비스업인 금융업과 보험업, 사업서비스업인 마케팅업과 컨설팅업, 사회서비스업인 복지 등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고 도소매업 등의 비중이 높은 것이 문제로 지적됐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을 제조업과 연계해 육성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인천대학교 경제학과 양준호 교수는 “지금 유럽은 ‘지속가능한 도시’ 개념이 지역사회 정책의 핵심적인 명제로 활용되고 있다”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서는 패러다임 전체를 근본적으로 바꿔야한다. 지금 세계는 탈산업화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따라서 정보ㆍ지식ㆍ환경ㆍ복지 분야 산업을 진흥시켜 인천을 재생시켜야한다”고 제시했다.

제조업과 더불어 인천경제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 항만물류산업이다. 지리적으로 우수한 여건을 가지고 있는 인천의 항만물류산업은 앞으로 남북경협의 거점 역할과 더불어 급부상하고 있는 환발해만(베이징-텐진을 중심으로 하는 해안지역)의 물류산업기지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주된 발전방향으로 제시됐다.

인천경제 ‘선도 산업’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80%가 인천공항을 이용하지만, 인천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19%에 지나지 않는다. 관광산업 진작을 위해서는 인천의 개항기와 관련된 역사문화자원, 인천 앞바다의 152개 섬, 갯벌ㆍ낙조 등의 해양자원을 활용해 관광객을 유치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주식회사 우성아이비 이희재 대표이사는 “인천은 해양레저스포츠산업에 맞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며 “세계는 지금 ‘마이카’시대에서 ‘마이보트’시대로 바뀐다. 보트 당 인구수가 노르웨이 6명, 일본 392명, 한국 5800명이다. 세계시장 규모가 70조원 규모인데 인천은 잠재력 있는 도시”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신성장 동력 산업에 대해 과감한 지원을 해야 한다. 태양광산업ㆍ재생에너지산업ㆍ해양레저산업 등이 신성장 동력 산업”이라며 “인천의 독자적인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당면한 경제상황 극복을 위해 인천상공회의소 이인석 상근부회장은 “인천의 8000여개 제조업체 가운데 89%가 납품업체인 만큼 대-중소기업간 불공정거래 관행을 시정하고, 납품단가를 합리적으로 조정해야한다”며, 아울러 인천시의 지방산업단지 추가 조성, 지역 내 개발 사업에 지역건설업체의 참여 확대, 지역 신용보증기관의 보증 여력 확충을 주문했다.

전반적으로 거시적인 차원에서 인천경제의 미래성장 동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리고 인천의 정치ㆍ행정ㆍ경제ㆍ학계 등이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모처럼 머리를 맞댔다는 점에서 이번 세미나는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다만 구체적 제시가 미흡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인천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장인 이윤 교수는 “제조업 발전의 주요한 방안으로 각종 클러스터 구축이 제시되고 있는데 클러스터를 특정 산업에서 어느 범주까지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서비스산업 등 여타 산업과의 연계성은 어떻게 고려해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클러스터 구축에 투입되는 재원을 대안적인 사업에 투입할 경우와 비교해 그러한 정책이 우위에 있는지, 등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또 “건설경기 부양을 위해 아파트 사업만 강조하는데, 꼭 그럴 필요 있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통해 건설경기 뿐만 아니라 제조업을 성장시키는 방안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은 “제시된 방안들은 대부분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측면들이다. 그렇다보니 구체적이지 못할 수 있다”며 “다만 어떤 클러스터를 구축할지, 서비스산업과의 연계성 확보는 어떻게 할지도 인천시와 인천 경제계가 어떤 산업을 인천의 선도 산업으로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도 말했다.

김 처장은 또 “지금부터라도 실태를 파악해야한다. 인천 산업 전반에 대한 통계치는 물론이거니와 기업인들의 이해와 요구, 시민들의 이해와 요구가 담긴 실태 보고서부터 만들고 이를 토대로 인천의 산업단지 조성, 클러스터 구축, 구체적인 선도 산업 육성 등 신산업 정책을 수립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