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희 극작가

고동희 극작가

4년 만에 다시 돌아온 지방선거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각급 단체장과 지방의원, 그리고 교육감을 선출하는 중요한 선거다. 문재인 정부가 주도한 남북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평화를 둘러싸고 세계적 이목이 집중되면서 지방선거 관심도가 크게 떨어졌다는 걱정들이 심심찮게 들린다. 하지만 시민들의 실제 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지방선거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행스럽게 인천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각 분야와 영역에서 정책을 발굴하고 후보자들에게 공약으로 삼아줄 것을 요구하는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

문화 분야 역시 현장에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들을 중심으로 정책을 발굴해 시장 후보자들이 이를 수용할 것을 요구하고, 공약으로 반영할 것을 주문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연대모임인 ‘문화인천네트워크’는 6.13 지방선거 문화 분야 10대 개혁정책 제안서를 통해 문화도시 비전 수립, 문화 예산 확보 등 항목 열 개에 걸쳐 개혁적 문화정책을 시장 후보들에게 제시했다.

인문도시, 창조도시, 공유도시, 포용도시, 지속가능도시, 생태도시의 가치가 한 데 어우러진 문화도시 비전으로 시민들의 삶 자체가 문화적이어야 하고, 이를 위한 가칭 ‘인천시문화도시계획위원회’ 조례 제정과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제도 도입을 요구했다.

또한 문화도시 인천을 실현할 적극적 방안으로 문화영향평가제 도입과 확대를 주문했다. 문화기본법에 의거해 대규모 개발사업과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문화영향평가를 도입하고, 향후 적정 규모 이상의 단위 사업으로 확대할 것을 요구했다.

문화행정 부문에선 ‘지역 문화예술인들과 협치로 문화예술생태계의 자생성 확보’를 강조했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문화 비전의 ‘문화협력위원회’ 설치를 주문, 민간 전문가의 행정 참여 확대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인천문화재단과 인천문화예술회관, 인천아트센터, 시립박물관 등 문화 관련 공공기관의 실질적 독립성 확보와 개방형 직제 개편을 요구했고, 문화 예산 확대와 공개적이고 투명한 예산 편성과 집행을 주문했다.

철거와 매각 등으로 위기를 맞은 인천 문화유산의 공유 자산화를 위한 ‘인천시미래유산보호조례’ 제정이 시급히 필요하고, 관 주도의 대형 축제를 탈피한 시민의 자발성과 지역 정체성에 기초한 축제를 우선적으로 지원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인천 역사와 관련해서는 현 인천시사편찬위원회를 ‘인천역사편찬원’으로 확대 개편해 인문학 중추 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세부 사항으로 인천 역사에 대한 전문적 연구, 인천 역사의 대중화, 인천 역사콘텐츠 발굴 등을 제시했다.

‘문화도시’는 그동안에도 지자체의 유용한 구호로 흔하게 쓰였다. 문화인천네트워크가 제시한 10대 정책을 시장 후보자들이 얼마나 수용할지도 관심 사안이지만, 새로운 시정부 출범이후 얼마나 실현하는지를 더욱 눈여겨볼 일이다.

남북 평화의 유지와 확산에는 문화교류가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북한과 접경을 이루고 있는 인천이 서둘러 문화도시의 토대를 탄탄하게 갖출 때다.

※이 글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