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대 핵심요구, 26대 정책의제…29일 관련 토론회 개최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2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노동정책을 제안하고 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본부장 이인화ㆍ이하 인천본부)가 6.13 지방선거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노동 분야 정책을 제안했다.

인천본부는 지난 2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존중 인천’을 주제로 ‘8대 핵심 요구, 26대 정책의제’를 발표했다.

인천본부는 “인천시가 노동 관련 조례를 만들고 전담 부서를 설치해 정책과제를 수행해야한다. 선거 이후에도 당선자와 협의를 이어갈 것이다”라며 “노동존중 사회가 인천에서부터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했다.

인천본부가 제안한 8대 핵심 요구는 ▲노조 활동을 할 권리 보장 ▲공공부문 노동 개혁 ▲영세사업장 노동자 정책 마련 ▲제조업 살리기 ▲노동자와 시민을 위한 공공서비스 실현 ▲교육을 함께 책임지는 인천 ▲여성노동자가 일하기 좋은 인천 ▲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하는 인천 등이다.

26대 정책 의제엔 ▲인천시 노동자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조례 제정 ▲노동정책 전담 부서 설치 ▲최저임금 관리감독 강화 ▲산업단지 내 노동ㆍ복지정책 확대 ▲인천의료원과 민간 거점 병원 공공성 강화 ▲인천형 지역교육공동체 구축 ▲여성일자리 전담 부서 설치 ▲안전한 일터 만들기 등이 포함됐다.

인천본부는 이 요구와 정책 의제를 질의서로 만들어 각 인천시장 후보 캠프에 보낼 계획이며, 오는 29일 관련 내용을 토대로 후보 캠프 관계자와 정당이 함께하는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이인화 본부장은 “시장 후보 네 명 가운데 노동 공약을 낸 후보는 1명뿐이다”라며 “인간다운 삶의 근본은 노동이다. 다른 후보들은 시민의 삶에 관심이 없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인천시장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자유한국당 유정복, 바른미래당 문병호, 정의당 김응호 등 모두 네 명이다. 이 가운데 김응호 후보는 지난 5월 1일 비정규직 차별 철폐, 노동안전조례 제정, 노동부시장 도입 등을 골자로 한 노동 정책공약을 제시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제안한 ‘8대 핵심요구, 26대 정책의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