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인천지부 남북정상회담 교실 생중계 제안 거부해
시교육청 “권장 공문 안 보냈다고 비판할 것 아니다”

인천시교육청 본관 모습.

인천시교육청이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을 학교 교실에서 텔레비전으로 시청할 수 있게 하자는 제안을 사실 상 거부했다. 남북 화해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는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은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평화통일교육의 장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실시간 생중계를 발표했기에 인천 각 학교에서도 텔레비전으로 생중계 시청을 할 수 있도록 하자”고 시교육청에 제안했다.

시교육청이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인천지역 학교 학급에서 볼수 있게 권장 공문을 보내자고 한 것이다. 하지만 25일 확인 결과 시교육청은 공문을 보내지 않기로 했다. 계기교육(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특정 주제에 대해 이뤄지는 교육)은 각 학교의 권한과 판단 영역이기에 별도로 권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반면, 광주시교육청은 관내 학교들이 학교장의 자율적 판단으로 남북정상회담을 텔레비전으로 시청할 수 있게 하고 각 학교에선 ‘2018 남북정상회담 누리집’에 올라온 자료들을 활용해 계기교육을 시행하게 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더해 부산시교육청은 특수학교를 포함해 관내 모든 학교에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권장하는 공문을 보냈다. 부산교육청은 공문을 통해 “평화통일 교육에 참여하고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시청한 뒤 토론이나 조·종례 때 평화통일의 중요성과 남북정상회담의 의의 등을 교육하는 시간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인천은 북한과 맞닿아 있는 서해5도가 있는 지역으로 서해평화 거점도시로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지방자치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 또한 서해평화 실현을 위한 관련 공약을 앞다퉈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시교육청의 생중계 제안 거부에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다.

인천의 한 중학교 교사는 “교장에게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틀자고 했더니 ‘다른 학교에선 안 튼다는 데 우리만 틀 수는 없는 것 아니냐’라고 사실 상 불가능하다는 답을 했다”며 “교육청이 권장 공문만 보내줘도 많이 시청 가능한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전교조 인천지부 관계자는 “다른 시도교육청에서도 권장 공문을 보내 생중계 시청을 많이 할 수 있게 하는데 계기교육은 학교 자율이라는 이유만으로 권장 공문도 보낼 수 없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평화교육에 앞장서도 충분할 지리적인 위치의 인천에서 사실 상 평화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판단해야 할 계기교육을 교육청에서 권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권장 공문을 보내지 않는다고 비판할 문제는 아니지 않느냐”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