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장 보궐선거’ 주장
다른 당, ‘직권상정 우려’ 반대
구청장 임기 말 ‘국 신설’ 논란

지난 20일 시작한 남동구의회 임시회가 본회의 첫날부터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문종관(바른미래당) 부의장과 최재현(더불어민주당)ㆍ최승원(정의당) 의원이 이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남동구의회 임시회가 4일째 파행을 겪고 있다.

문종관(바른미래당) 부의장과 의원 3명(최재현ㆍ조영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승원 정의당 의원)은 지난 20일 시작한 임시회가 본회의 첫날부터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는 성명서를 24일 발표했다.

구의회는 지난 3월 245회 임시회로 7대 의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그 이후 6.13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의장을 비롯한 의원 7명이 사퇴해 현재 9명이 남아있다. 이 상태에서 구 집행부가 갑자기 임시회 소집을 요청해 관련법에 따라 지난 20일부터 임시회를 열었다.

그러나 의장 보궐선거를 주장하는 한국당 소속 의원들(5명)과 부의장이 의장 직무대행을 하면 된다고 주장하는 다른 당 소속 의원들과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문 부의장을 비롯한 의원 3명은 ‘임기가 2개월 정도밖에 남아있지 않은 시기에 한국당 의원들이 의장 보궐선거를 주장하는 것’을 지난 임시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예산안 등 민감한 안건들을 의장 직권상정으로 통과시키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특히 구 집행부가 제출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안’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이 개정안의 핵심은 환경녹지국 신설이다.

환경녹지국 신설과 관련,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남동구지부는 지난 20일 “정작 시급하게 필요했던, 행정안전부에서 이미 승인된 6급 이하 증원 내용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다가 특정인 자리를 만들기 위해 장석현 구청장 임기 말에 국을 신설하려한다”며 “국 신설 등 새로운 조직 개편은 지방선거 이후 새롭게 들어서는 민선 7기에 맡기는 것이 상식이자 정도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이미 두 차례나 부결됐음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본회의 때, 변동된 의석수에 기대어 직권상정을 꾀해 통과시키고야 말겠다는 독선행정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의장 보궐선거에 대해 이선옥(한국당) 의원은 “의회법에 따라 새로운 의장을 선출하려는 것”이라며 “성명서를 발표한 이들은 한국당 쪽에서 의장이 뽑히면 구청장이 올린 예산안과 조례안을 무조건 통과시킬 것이라 착각하고 있다. 심의가 필요한 부분은 주의 깊게 심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문 부의장은 “한국당은 의장의 직권상정을 이용해 기존에 통과시키지 못한 안건들을 통과시키려고 한다”며 “선거를 앞두고 민생에 불필요한 선심성 행정을 하려는 시도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서 “한국당이 의장 보궐선거 주장만 철회한다면 민생 현안 사항을 함께 처리하는 등, 어떤 사안이라도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